KDI(한국개발연구원)는 ‘문경~김천 전철사업’에 대해 지난 3일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를 기획재정부로 제출했으며 보고서에는 수서에서 동대구까지 편도 7회(왕복 14회) 정차로 수서에서 김천까지 1시간 30분이 소요되며 구미역 정차시 구미까지는 KTX-이음 구간 적용으로 1시간 50분이 소요된다고 밝혔다. 중부내륙철도는 ‘수서~이천~충주~문경~김천~동대구’ 잇는 내륙중앙 간선축 계획노선으로 2024년 (충주~문경)철도 구간이 개통될 예정이며 현재 ‘문경~김천~동대구’ 구간은 2030년까지 완료예정인 노선으로 금번 확정된 예타보고서에 따르면 수서역에서 출발해서 동대구역을 도착하며 구미는 KTX-이음(속도 250km/h)역 구간으로 구미역 정차가 가능하다.  시는 그동안 부족한 교통인프라로 기업유치에 걸림돌이 되었던 교통망이 금회 중부내륙철도 ‘수서~문경~김천~동대구’ 구간 확정됨에 따라 현재 국토부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중인 대구경북 광역철도 건설사업 ‘서대구~의성’과 함께 좀 더 촘촘한 광역교통망 체계를 갖추게 되어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으로 구미국가산업단지 입주업체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발전으로 구미시의 재도약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구미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KTX-이음이 구미 에 정차하게 됨에 따라 경부선(김천역~구미역)의 고속철로 선형개량을 통해 접근시간을 보다 더 단축할 수 있도록 국토부 및 경북도와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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