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엑스코(EXCO)는 이사회에서 지난 2022년 실적을 심의·의결한 결과 매출액, 영업이익 및 행사 개최건수 등 모든 분야에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해 2019건의 행사를 개최하며 매출액 328억원, 영업이익 13억원을 기록한 엑스코는 2021년 대비 매출액은 84억원이 증가되고, 영업이익은 엑스코 설립 이래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한 2019년 3억의 4배 이상의 실적이다. 전시장 가동률도 52.3%로, 2021년 전시장 확장으로 2배 넓어진 공간을 2년 만에 50% 이상으로 가동시키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는 전국 전시컨벤션센터가 전시장을 확장하고 전체 가동률을 50%까지 회복하는 데 평균 7년이 소요되는 점과 비교하면 확장 2년 만에 전시장이 활성화 되었다는 지표라 의미가 깊다. 지난해 엑스코는 세계가스총회 특수와 9월 발표한 경영혁신 계획에 따른 예산절감을 바탕으로 엑스코 일대 조경을 확충하고 경관 조명을 설치하면서 시민들에게 복합 문화공간으로 각광받았다. 이는 연말 문화행사 매출액으로 연결돼 2021년 대비 매출액만 1.6배 증가한 것이 주효했다. 또한, 지난 10월과 11월에는 중앙정부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와 국제농기계자재박람회가 연이어 성료됐다. 올해는 엑스코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비즈니스 교류의 장으로 소비재와 산업재 전반에 대한 다양한 아이템으로 역대 최대인 125건의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전시장 목표 가동률인 55%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1월과 2월에 개최된 전시회 방문객이 지난해 대비 20%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돼 지역 전시컨벤션산업 활성화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엑스코는 대구 5대 미래산업과 관련한 주관 전시회 규모도 확대한다. 친환경 에너지 분야 국내 최대 전시회인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는 올해 20주년을 맞아 규모는 30% 늘어나고 참가업체도 20%이상 증가된다.       대구국제미래모빌리티엑스포는 대구가 자율주행과 도심항공교통(UAM) 선도 도시로서 육성하고 있는 지능형 자동차부품 및 UAM분야를 결합해 전시회 규모를 50% 이상 확대 개최할 예정이다. ICT융합엑스포와 로봇산업전시회도 ABB(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와 로봇분야를 확대하고 스타트업, 유망 기업들이 최신 트렌드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특별관과 활로 개척을 위한 수출상담회도 확대운영해 개최한다. 엑스코는 올해 지역 주최자의 전시회 개최 및 신규 전시회 개발을 장려하기 위해 임시 사무실 제공, 엑스코 홍보 네트워크 지원, 아이디어 및 성공사례 공유를 통한 신규전시회 개발 지원 등 다양한 지원제도를 운영할 계획이다. 엑스코는 지역 MICE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지역 MICE업계가 동반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하고, 더욱 다양한 행사들이 꾸준히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엑스코는 지역 MICE산업의 핵심 인프라로서 사회적 책임 이행을 더욱 확대한다. MICE관련 행사의 준비부터 개최까지 업무 전반의 실무를 경험하고, 향후 현장으로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이상길 엑스코 대표이사 사장은 “앞으로도 엑스코는 지역 경제와 문화의 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해 쾌적한 시설과 내실 있는 콘텐츠로 MICE산업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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