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관련 시민단체인 대구안실련이 14일 도시철도 4호선의 차량방식 변경과 역사 추가 설치에 대한 대구시의 해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구시는 지난 3월 9일 공청회와 주민설명회 결과를 반영해 ‘엑스코선’ 명칭을 ‘도시철도 4호선’으로 변경하고, 당초 10개 역에서 ‘경대교역’과 ‘경북대북문역’ 2곳이 추가된다고 발표했다. 또한 차량 방식도 ‘40년간 유지관리 비용이 모노레일이 AGT(철제차량)보다 2배 높다’며 기존의 모노레일에서 ‘AGT’ 방식을 채택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구안실련은 “4호선의 설계·기술용역을 맡은 업체가 3호선 차량을 선정할 당시 AGT는 도시미관과 환경성, 시민안전과 소음 발생 문제로 부적격하다고 했으면서도 이번에는 AGT방식이 적합하다는 용역결과를 발표했다”며 “시민들은 믿고 신뢰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강한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구안실련은 또한 추가되는 역사 중 ‘경대교역’에 대해 “결정배경과 수요조사 등에 대한 조사와 설명도 없이 일방 발표된 것은 결국 대구시 산격청사 공무원 출·퇴근용인가 하는 의심을 만들고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대구시의 경대교역 역사 (추가)선정 배경에 대구시 산격청사 일대를 행정복합타운으로 추진하려는 의도가 있고, 대구시의 신청사 이전 절차가 늦어지는 이유로 인식하는 일각의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구시가 미래 50년과 100년을 위한다면 AGT 경전철 도입을 전면 백지화하고 최적방안을 찾아 시민의 교통편의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 측면을 위한 본래 취지에 맞게 재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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