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 올해 수출 목표액은 500억 달러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면서 2차전지 관련 품목이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 부상했다. 올해는 우리 기업의 대내외적 무역 여건에 선제적으로 대응, 수출 500억 달러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2024 경북도 통상확대 전략`을 발표했다. 수출 전략은 △해외 진출 수요 폭발에 따른 수출시장 개척 △온라인 기반 수출 확대 △수출 비용 절감을 통한 수출 안정화 유도 △국내외 수출기관과의 협업사업 등이다. 도는 총 3000여 개 수출 중소기업에 112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해외 진출 수요 대응`을 위해 전시무역사절단 파견, 수출상담회 개최, 해외상품전 운영 등 권역별 품목별 맞춤형 시장개척 사업을 총 27회 300개사를 대상으로 한다. 식품과 소비재 진출을 위해 2월 하순부터 동남아, 베트남, 중국 등에 무역사절단을 파견하고 홍콩, 광저우, 필리핀 등 해외 전시상품전에 참가한다. 2차전지, 소재부품, 화장품 진출을 위해 뮌헨 배터리전, 프랑크푸르트 자동차부품전 참가를 지원하고 일본 소부장 및 유럽 뷰티 무역사절단도 파견한다. 2대 수출시장인 미국에는 LA한국상품전과 화장품전문전시회(코스모프로프) 참가, 미래차 무역사절단 등도 운영한다. `온라인을 활용한 도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강화`에 행정력을 모은다. 올해는 미국 월마트와 러시아 줌 등 10개국 7개 글로벌 온라인몰에 140개사를 대상으로 외국어 상품페이지 제작·홍보 판매와 배송을 지원한다. 구미상공회의소에 설치된 디지털무역종합지원센터(deXter)에는 수출제품 홍보 사진과 외국어 동영상을 촬영해 해외구매자와의 수출 상담에 적극 활용토록 한다. 한국 대표 글로벌 온라인전시장인 바이코리아에도 도내 중소기업 100개사를 입점시켜 1:1 화상 수출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수출 비용 절감`을 위해선 업체별 연간 한도 수출물류비 1000만원, 해외전시회 개별 참가 때 부스임차 및 장치비 1000만원, 수출종합패키지 1000만원, 수출보험 400만원, 해외인증 600만원, 국제특송(EMS) 400만원, 해외출장 비용 200만원, 중소기업 통·번역과 해외시장 조사에 각각 150만원 내에서 지원한다.  미국 H마트를 활용한 상설판매장 운영과 중소기업 임직원 무역 실무교육도 한다. `수출 유관기관과의 협업`도 강화한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무역협회를 포함해 해외 6개국에 파견한 경북도 해외통상사무소는 주도적으로 경북상품 수출 확대에 나선다. 김성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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