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은 지난 17일 달성군청 군민소통관에서 신규공무원과 민원응대 공무원 120여 명을 대상으로 악성민원 대응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달성군의 민원서비스 질 향상과 민원응대 공무원 보호를 위해 악성‧특이민원의 유형별 대응 방안을 교육하고, 관계 정부부처 합동으로 추진되고 있는  ‘악성민원 방지 및 민원공무원 보호 강화 대책’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달성군은 군청과 읍면에서 매년 2회 정기적으로 특이민원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악성민원에 대한 공무원 등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피해공무원에 대한 심리상담, 의료비 지원, 휴식 공간 제공 및 힐링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작년 3월부터 민원접점부서 및 읍면에 휴대용 보호장비를 보급하고 위법행위에 대한 법적대응 부서를 지정하는 등 법적 지원에 대비하고 있다.지난달에는 공무원 개인정보가 민원에 악용되는 사례를 예방하기 위하여 군 홈페이지에 업무담당자 성명을 비공개하는 등 공무원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최재훈 달성군수는 “민원응대 공무원들의 감정노동과 악성민원에 대한 위험성 또한 잘 알고 있으며, 원활한 민원처리를 위해 노력하고 계신 모든 직원에게 감사드린다. 우리 군은 악성민원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여 군민과 공무원 모두가 안전하게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조여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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