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대구 식품의 미국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섰다. 지난달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제51회 LA 한인축제에 참가해 대구식품과 대구 대표 축제인 치맥축제를 홍보하고 지난 1일 미주 지역 바이어 30개 사가 참가한 수출 상담회도 개최했다.시가 해외 한민족 최대 축제인 LA 한인축제에 참가한 것은 수출을 통한 대구 식품산업 육성 정책의 일환이다. 미국 식품시장에 직접 대구 식품을 선보이고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해 어떤 점을 보완해야 할지 확인하기 위해 추진됐다.미국 진출을 열망하는 16개 식품업체가 만든 컵떡볶이, 한과, 잡채 등 현지인 입맛에 맞는 제품들로 대구 식품 공동 홍보관을 꾸린 결과, 군위군에 소재한 ‘일월한과’는 축제 첫날 가져온 제품 1천4백만 원 어치를 완판해 주위를 놀라게 했다.나머지 15개 업체들도 축제기간 48종의 제품을 모두 판매해 총 3억 2천만 원의 매출을 거뒀다. 같은 기간, 대구 대표 축제인 치맥축제도 함께 홍보해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올해 12회째를 맞은 치맥축제는 글로벌 축제로의 도약을 위해 지난 5월 상하이 코리아 트래블 페스타에 참가해 축제를 홍보한데 이어 이번 LA 한인축제에서도 시식 행사 등으로 축제를 홍보하여 미국 현지인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치맥축제 홍보관을 방문한 LA 거주 조이 바티스타(Joy Batista)씨는 치맥축제에 대해 흥미를 보이며 “2025년 치맥축제를 언제 개최하는지” 묻고 치맥축제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내년 치맥축제에 꼭 방문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9월 27일(금)에는 홍준표 대구광역시장과 정동완 LA 한인상공회의소 회장이 참가한 가운데 대구 식품뿐 아니라 대구시가 역점 추진 중인 5대 신산업의 미국 시장 진출을 상호 협력하는 업무협약(MOU)도 체결해 든든한 우군을 확보하기도 했다. 대구시는 이번 성과를 통해 대구시의 수출액 규모 2위인 미국 시장에서 대구식품(D-푸드)의 수출 경쟁력이 충분한 것으로 보고 과감한 지원정책 추진으로 수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정장수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대구 식품기업들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대구시의 역할이다”며, “이번 LA 수출상담회에서 거둔 성과를 기반으로 지역에서 생산된 식품들이 해외시장에서 더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대구시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조여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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