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는 지난 26일부터 27일까지 진행한 2024 김천김밥축제를 성황리에 마쳤다.축제 시작 전부터 많은 이들의 궁금점을 자아냈던 김천김밥축제는 10만명이라는 김천시 행사이래 전대미문의 기록을 했다.▣ 소규모 예산···10만명 관광객 방문 성과 소규모 예산이었지만 10만명이라는 관광객이 방문한데는 축제 스토리텔링과 캐릭터로 정체성 확보, 친근한 음식인 “김밥”이라는 소재, 지역 특산품과 관광지를 활용한 김밥개발, 친환경 축제, 가족친화적 프로그램 구성 등을 손꼽고 있다. 김천김밥축제에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김천김밥쿡킹대회, 이혜정 김천시 관광홍보대사의 김천김밥레시피, 김밥 인플루언스인 정다현 작가의 김밥 큐레이팅 등이 있으며, 제1회 김천김밥쿡킹대회 금상을 수상한 “오삼이 김밥”은 오는 11월 전국 CU편의점을 통해 맛 볼 수 있다. 김충섭 김천시장은“김천김밥축제에 큰 호응과 방문에 감사를 드린다.”라며 “1회 축제의 미흡한 점을 잘 보완해 내년에는 더욱 세심한 준비로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만들겠으니 많은 관심과 응원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소규모 예산으로 처음 시행하는 축제라 교통문제, 김밥재료 부족, 시스템관리에 문제점들이 있었지만 김천을 전국적으로 홍보해 김천의 관광자원, 먹거리, 특산품 등을 소개할 수 있었다는데 큰 의의를 두고 있다. ▣ 환경을 생각한 차별화된 전략시는 외부 관광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결과 김천을 김밥천국으로 인식한다는 조사 결과에 실망하지 않고 김밥축제로 기획해 큰 관심을 받았다. 소규모 예산과 첫 시도임에도 불구하고 친환경이라는 확실한 컨셉을 가지고 접근했기에 큰 호응을 이끌고 있다. 먼저, 주 메뉴인 김밥그릇은 뻥튀기를 사용하여 김밥을 먹고 디저트로 사용함으로써 쓰레기를 줄였고, 기름진 음식이 많은 분식들은 모두 다회용기를 사용했다. 또한, 축제장의 메인 식음존에는 플라스틱 의자가 아닌 골판지를 활용한 테이블과 의자를 설치하고, 각종 포토존과 스탠딩 테이블, 메인 놀이시설모두 재활용 가능한 골판지를 사용했다. 축제를 방문한 관람객은 다회용기 사용은 많이 보았지만 골판지를 활용한 테이블, 의자, 포토존, 전시대, 놀이시설은 어느 축제장에서도 볼 수 없는 시설이었다면 친환경 축제 컨셉에 대한 높은 평가를 했다. 무엇보다 뻥튀기 그릇 사용은 신선하고 획기적인 아이디어였다며 김천김밥축제의 킬러 콘텐츠가 됐으면 한다는 응원을 보내기도 했다. 주차문제, 김밥재료 조기소진 등 부족한 점도 있었지만 다른 자치단체와 차별화된 전략은 앞으로 김천김밥축제가 더욱 발전할 수 있다는 기대를 갖게 했다.▣ 김밥 속재료와 단풍 연상하는 축제장2024 김천김밥축제는 동화책 한 장면을 연상케 하는 축제장을 구성해 방문객의 감탄을 자아냈다. 김천시 인구만큼의 관람객이 찾은 김천김밥축제의 핵심 컨셉은 김밥 = 소풍, 슬로건은김밥천국 김천으로 소풍가자 였다. 다소 협소한 길과 부족한 주차장으로 발길을 하기에 관람객이 불편할 수도 있지만 축제장을 보는 순간 미소를 띄게 했다. 단풍을 연상케하는 부스와 이색적인 포토존, 장관을 가을 꽃들은 김밥축제의 매력에 흠뻑 빠지게 했다.김천의 가을철이 가장 이쁜 황악산의 단풍과 한옥은 축제장을 더욱 돋보이게 해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축제장을 만들어 동화책 속에 들어온 느낌을 받게 충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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