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희 기자불법 주정차로 인한 칠곡·성주군 주민들의 불만이 쌓이면서 인내심이 한계에 이르고 있다.차량대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대형차동차가 심야에 노상주차 하는 등 이를 수용할 공간 확보를 관할 관청의 뒷짐 행정도 한몫을 하며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현재 운행되고 있는 차량등록댓수는 칠곡군이 5만여대, 성주군은 2만6000여대라고 각 군은 밝혔다.물론 주차 공간 확보가 한계에 이르며 간단하게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하지만 유휴공간 활용, 주차공간 확보를 위한 장.단기적 제도 개선 등을 통한 적극적인 대처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주·정차 단속권한이 지방자치단체로 이관된 이후 기초자치단체장들의 선거를 의식한 소극적 행정에 따라 주.정차문화는 더욱 한심한 수준으로 참을 수 없는 지경에 까지 이르렀다는 목소리가 높다.큰길, 골목길 할 것 없이 거의 모든 지역, 모든 도로상에 어김없이 불법 주.정차된 차량을 발견할 수 있다.심지어 편도 1차로의 경우 양쪽에 불법 주.정차된 차량으로 인해 교행을 할 수 없는 도로가 넘쳐난다.이제는 운전자들도 불법 주.정차에 대해 만성이 돼서 그러려니 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이로 인해 불법 주·정차된 차량에 의한 간접적인 교통사고와 교통방해에 의한 피해정도는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증가하며 짜증 그 자체다.바른 주·정차 문화가 정착될 때까지는 일부 반발을 의식한 소극적 행정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계도와 단속이 요구된다.모든 주민이 안전하고 편의적으로 운전할 수 있는 도로여건 조성의 의무와 책임이 자치단체장에 있다는 것을 지금 시점에서 다시 새겨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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