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는 지난달 29일 동 주민센터에 사회복지업무를 전담하는 복지담당을 신설하고 복지담당 분장사무를 조정하는 등 행정기구 관련 자치법규를 공포했다. 이에 발맞춰 조직개편에 따른 현장업무가 차질 없이 시행되도록 지난달 30일 담당보직 부여 및 전보인사를 단행했다. 이는 서울 세모녀 자살사건을 계기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사회 안전망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맞춤형 복지제도로 복지서비스 전달체계가 개편됨에 따라 사회복지 인력 확충과 함께 복지행정의 최일선인 동 주민센터의 복지기능도 강화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또한 현장감 있는 복지업무 수행을 위해 상담역량이 뛰어난 복지직원을 복지코디네이터로 지정, 초기상담부터 서비스연계까지 종합적인 복지업무를 지원한다. 특히 공공과 민간의 연계?협력강화를 위한 읍면동 복지협의체 구성 및 복지통장제 운영을 통해 지역의 복지역량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개편으로 동 주민센터는 기존의 동장-사무장 체제에서 동장을 정점으로 총무담당, 복지담당으로 조직을 강화함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가는 행정업무 추진과 함께 업무의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 관계자는 “동 주민센터의 복지기능강화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찾아가는 현장중심의 복지행정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맞춤형 복지전달체계 구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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