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다양하고 풍요로운 먹거리 속에서 살고 있지만 그 중에 제대로 된 먹거리를 고르는 일은 쉽지 않다. 이런 현실에서 지자체가 보증해 주는 먹거리를 선택한다면 고민거리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이런 가운데 포항시는 농산물 직거래장터 운영 등 지역에서 생산되는 각종 농특산물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전국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으는 한편, 지역 농가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포항시는 지역 농특산물의 본격적인 마케팅에 앞서 2012년 7월에 지역의 모든 농특산물을 ‘영일만 친구’라는 하나의 브랜드로 통합해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지난 1월 `설맞이 농특산물 직판행사`를 시작으로 지역 농특산물 직거래 활성화에 전력을 쏟아온 포항시는 5월 10부터 11월 말까지 매주 토요일(10:00~18:00)에 시청광장과 영일대 광장에서, 매주 수요일(13:00~18:30) 장성동신제지 공터에서 `포항시 농특산물 직거래장터`를 개장해 생산자들이 직접 생산한 곡류와 채소, 과수를 비롯해 수산물과 축산물, 가공식품, 계절상품 등 농·특산물을 가지고 나와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하고 있다. 앞서 포항시는 지역 농특산물 브랜드인 ‘영일만 친구’의 전국화를 위한 첫걸음으로 지난 4월부터 11월까지 서울시 주최로 매주 토·일요일에 광화문광장과 보라매공원, 북서울 꿈의 숲 등지에서 운영되는 `2014 서울 농부의 시장`에 참여해 서울을 비롯, 수도권 주민들에게 포항의 맛을 알리고 있다. 또한 서울 서초구가 자매도시에서 생산한 농수산물을 직접 판매함으로써 생산농가 보호 등 도·농 상생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과 금요일에 열고 있는 `서초장날`에도 지난해부터 계속 참여하면서 ‘영일만 친구’의 우수함을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포항시는 지난달 18일부터 11월 말까지 대구시와 경북도가 주관해 매주 금요일마다 대구 두류공원 일원에서 열리는 ‘우수 농특산물 직거래장터’에 참가해 농특산물 생산자가 직접 홍보는 물론 판매에 나서 쿤 호응을 얻고 있다. 이밖에도 우수 농특산물 전문쇼핑몰인 `포항마켓(www.pohangmarket.com)`을 오픈하고 생산자가 물품을 직접 등록하고 값을 책정하도록 하여 중간에 3∼4단계의 유통과정을 생략함으로써 생산자와 소비자간 직거래를 통해 값싸고 신선한 농특산물을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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