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조계종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이 공감형 템플스테이 브랜드 `아생여당`을 새롭게 내놓고 대중에게 한 발 더 다가선다. 2002년 템플스테이 시작 이래 12년 만의 변화다.26일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은 템플스테이 시즌2를 6월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2012년 2월 브랜드 체계화에 들어가 2013년 7월 시범 운영을 거쳐 2년4개월 만에 이뤄지는 것이다. `행복의 씨앗을 찾아 가꾸는` 템플스테이를 표방한다.기존의 템플스테이는 기본형·휴식형·문화체험형·수행형 등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수련회 이미지가 강하다면, `아생여당`은 템플스테이 방식을 위로·건강·비움·꿈으로 나누고 참가자들의 문제에 불교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아생여당`은 각기 다른 네 가지 템플스테이의 앞 글자를 따서 지은 것이다. 위로·건강·비움·꿈이 각각 아아(我我)·생생(生生)·여여(如如)·당당(堂堂) 템플스테이로 나뉜다.아생여당 템플스테이는 전국에 있는 조계종 사찰 13곳이 운영한다. 김제 금산사·영동 반야사·보은 법주사·성주 심원사에서는 `아아` 템플스테이, 산청 대원사·영암 도갑사·동해 삼화사·양평 용문사에서는 `생생` 템플스테이를 마련한다.해남 미황사와 예산 수덕사에서는 `여여` 템플스테이, 양양 낙산사와 인제 백담사 그리고 용인 법륜사에서는 `당당` 템플스테이가 준비된다.한국불교문화사업단은 변화한 템플스테이에 맞춰 불교문화상품 전문 브랜드 `본디나`도 선보였다. `본디 나로 돌아가다. 본연의 나를 되돌아보다`라는 뜻이다.한국불교의 우수성과 불교문화가 가지고 있는 가치를 알리기 위해 기획된 사업이다. 불교문화에 대한 내·외국인의 관심 촉구와 불교문화 홍보가 목적이다. 사찰 15곳의 단청과 꽃살문의 무늬를 따와 그 패턴을 새겨넣은 수첩, 여권케이스, 네임태그 등을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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