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2위의 경제규모를 지닌 중국은 이미 다국적기업들의 전쟁터가 된 지 오래다. 난다 긴다 하는 세계 일류 기업들이 각축하는 중국 시장에서 HP, 도시바, 도요타, 콜게이트 등도 한때 현지 언론을 매끄럽게 다루지 못해 큰 곤란을 겪었다.한국 기업 중에서는 금호타이어가 대표적이다. 2011년 3월15일, 중국 관영 CCTV는 우리나라의 소비자고발 프로그램 격인 `3·15 완후이`에서 금호타이어의 생산 공정 비리를 보도했다. 금호타이어는 보도 내용을 부인하며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하지만 잘못된 공정에 대한 사과를 우선하지 않고 되레 유감을 표명한 금호타이어의 대처는 `부`(不·아니다)나 `부즈다오`(不知道·모른다)와 같은 방어적 자세를 싫어하는 중국 언론의 성향을 제대로 읽지 못한 바람에 화를 돋우기만 했고 사태는 최악으로 치달았다. 금호타이어의 `보도유감` 성명 이후 중국 언론은 일제히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반응을 전하기 시작했다. 결국 고발 보도 1주 뒤 금호타이어 중국법인의 대표는 방송을 통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머리를 숙여 사과해야 했다. 이 사건으로 인해 2007년부터 4년 간 중국 내 타이어시장 1위를 달리던 금호타이어의 시장점유율은 한때 0%까지 급락했다.`화(禍)는 언론에서 나온다`는 한강우(52) 문화일보 사회부장이 중국 특파원으로, 중국사회과학원 방문학자 등으로 10여년 동안 `중국`과 `중국 언론`이라는 화두를 파고든 결과물이다. 중국 언론의 특징과 미디어산업 환경을 소개하고, 중국에서 여론이 형성돼 가는 과정 등을 사례들을 바탕으로 전하고 있다. 1만5000원, 288쪽, 미래를소유한사람들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