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영남지역 항공수요조사 연구 용역`최종 보고회에서 신공항 건설의 필요성과 당위성 입증된 것으로 조사돼 영남지역 신공항 건설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25일 부산시에 따르면 과거 항공수요 예측치에 비해 항공수요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측돼 영남권 항공수요와 영남권 기존 공항시설 포화시기 등을 감안한 결과, 신공항 조기 건설의 필요성과 당위성이 입증됐다고 밝혔다.국토부 영남권 항공수요예측에 2011년 3월 동남권신공항 입지평가 시 예측한 항공수요보다 크게 증가해 2025년에는 21억4500만명으로 2011년 예측한 15억7100만명 보다 574만명이 늘었다.특히 김해공항의 항공수요도 2025년에는 18억1600만명으로 2011년 예측한 12억45만명보다 45.9%가 증가한 571만명이 늘었다.국토부는 이번 용역에서 김해공항 시설용량을 2023년경 연간 활주로 운항 횟수가 현 시설 능력(11억8000회/민항)에 도달해 포화될 것으로 예상했다.이에 대해 부산시는 김해공항의 슬롯 용량을 11억8000회로 산정해 포화시기를 예측한 것에 대해 신공항 착공을 지연시키려는 것이 아닌지 우려스럽다는 입장을 표명했다.정부의 제4차 공항개발중장기종합계획(2011~2015년)에는 활주로 용량을 6만5000회를 기준으로 산정하였고, 한국공항공사가 2012년 시행한 `김해공항 슬롯증대 방안 연구용역`결과 슬롯증대분을 적용하더라도 최대 용량이 8만5000회 밖에 증대되지 않기 때문에 김해공항의 활주로 포화시기는 2020년보다 더 앞당겨 질 수 있고, 공항 착공시기도 앞당겨져야 한다고 밝혔다.시 관계자는 "이번 국토교통부 항공수요조사가 현실성을 바탕으로 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수요조사 결과를 도출됐다고 보고, 정부가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 이행을 위해 신공항 건설의 첫 단계인 항공수요조사를 완료됨에 따라, 부산의 오랜 숙원이었던 신공항 건설이 이제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됐다"고 밝혔다.또 "이번 항공수요에서 항공수요가 충분하다는 결과가 도출된 만큼 이 결과를 바탕으로 대구·경북 등 다른 4개 시·도와 함께 국가발전과 영남권의 백년대계를 위해 안전하고 24시간 운영 가능한 허브공항 건설이 조기에 건설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협력해 나가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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