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신공항 건설을 위한 선결과제 하나가 해결됐다. 25일 국토부의 영남권 항공수요 조사 결과 발표에서 2030년까지 이 지역의 항공수요가 35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기 때문이다.하지만 최대 난제인 입지선정에 대한 해당 5개 시·도의 합의가 남아있다.5개 시·도중 대구와 부산의 입장이 가장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경북과 울산, 경남은 상대적으로 입지에 대한 예민함이 적은 편이다. 대구의 경우 밀양을, 부산은 가덕도를 신공항 입지로 각각 주장하고 있다. 부산의 경우 가덕도에 대한 집착이 더욱 심하다. 실제, 지난 2011년에도 부산과 대구 등 해당 시·도의 첨예한 대립과 정치권의 개입 등으로 남부권 신공항 건설이 무산되기도 했다.따라서 이번 항공수요 조사에 이어 입지 선정을 위한 5개 시·도의 합의가 무엇보다 필요하게 됐다.지난번처럼 5개 시·도가 또다시 대립할 경우 수도권론자 또는 국토부 등에 갈등 조장 또는 무용론 등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입지선정에 대한 5개 시·도의 입장은 원칙적으로 궤를 같이하고 있다.공정하고 합리적인 방식과 공신력있는 기관이 실시할 것을 전제한 경우다.정치적인 논리가 아닌 경제성과 지역 균형발전 등 5개 시·도는 물론 호남과 충청도 일부를 아우르는 신공항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이같은 점을 중시해 25일 영남지역 항공수요 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권영진 대구시장과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지금까지 주장해 왔던 영남권 5개 시·도 만이 아닌 호남권과 충청권을 영향권으로 하는 통합신공항 건설을 강조했다.어느 특정 지역이 아닌 남부권 전체와 국가 이익에 가장 도움이 돼야 한다는 점을 특별히 강조했다.양 시·도지사는 영남권 지역의 항공 여객과 물류 수요를 극대화하고, 항공이용 편의가 극대화되기 위해 해당 지역 주민들은 접근성이 뛰어난 곳이 입지로 선정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대구시는 앞으로 남부권 신공항 건설과 관련된 논리개발에 주력키로 했다. 특히 부산의 가덕도 신공항 논리를 잠재울 수 있는 방안도 집중적으로 마련한다는 계획이다.실제, 부산의 경우 지난 6월 지방동시선거에서 `신공항=가덕도`란 공약으로 입지선정 문제에 정치성 논리를 접목, 스스로 족쇄를 채웠다는 비판을 받았다.부산의 이같은 움직임이 계속될 경우 권영진 대구시장도 그냥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권 시장은 만약 입지 선정시 `정치`가 개입할 경우 “시장직을 계속할 수 있겠느냐”며 강경입장을 보였다. 민선 5기 김범일 시장과는 확연한 각오(?) 차이를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한편 국토부는 수요조사에 이어 오는 10월중 입지타당성조사를 위한 용역을 발주할 것으로 알려졌다.신공항입지 선정이후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공사 등에는 10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비용은 2011년 기준 약 10조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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