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내 일선 자치단체의 재정자립도 곤두박질 치고 공무원 인건비도 해결하지 못하는 지자체수가 부지기수다.일부 지자체는 열악한 재정규모에 비해 전시성 지역축제와 부실지방공기업 재단 재정지원비, 사회복지비 등을 과다하게 사용하고 있다.반면 교부세와 보조금은 증가해 지자체의 정부 의존도는 더욱 커져만 간다. 이 사실은 안행부가 최근 ‘재정고’ 누리집 통해 공개한 지난해 전국 243개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자립도, 부채비율, 사회복지비율 등 지방재정관련 항목 본지가 분석한 결과 확인됐다.이 결과 재정자립도(전국 평균 50.06%)의 경우 경북도(21.6%)를 포함해 23개 시·군중 구미(50.99%)만 평균 이상이었다. 봉화 10.2%, 청송 10.5%, 영덕은 10.9%로  전국 최하위이다.지자체 부채비율(<지자체 부채/자산>x100)은 경북도가 4.59%로 전국평균(4.55%)을 웃돌았다. 칠곡군은 8.11%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문경시 6.62%, 경주시 5.73%로 전국 평균을 넘어선데 반해 청도군 0.43%, 봉화군0.46%로 가장 안정적이었다.사회복지비율(<사회복지비분야 결산액/세출결산액>x100)은 농촌지역보다 도시지역 비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경북이 24.52%로 전국평균(28.67%)보다 낮았다.기초단체 중에서는 울릉군이 5.54%로 가장 낮고 성주군이 10.03%, 영양군 11.18%, 군위군 11.5% 순으로 낮았다.반해 포항시가 사회복지비율은 31.02%로 가장 높고 이어 경산시 30.49%로 전국평균을 상회했다.공무원들의 업무추진비율(<업무추진비/세출결산액>)은 전국 평균이 0.09%로, 경북 0.04%였고 울릉군이 0.2%로 높았다. 지역별로 군위군 0.16%, 영양과 예천군이 0.13%, 영덕과 봉화군이 0.12%, 영주시와 의성, 청송군 등 5개 시군이 0.11%로 비율이 높았다.이는 재정자립도 악화라는 결과로 이어졌고, 일부 지자체의 경우 자체수입으로 인건비를 충당하기도 빠듯한 상황에 직면했다. 자치단체 공무원인건비율(<세출결산액/공무원인건비비율>x100)은 전국 평균이 10.42%로, 경북 5.86%이다. 문제는 재정자립도에 비해 높은 공무원인건비율로 나온 봉화군 12.62%, 청송군 12.05%, 영덕군 11.45%로 자체적으로 인건비도 충당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사실상 이 지자체의 경우 중앙 의존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식물 지자체’나 다름없다는 게 중앙정부가 바라보는 시각이다. 그런데도 지자체별로 기업 유치나 6차 산업화 확충 등으로 재정자립을 높이려는 노력은 여전히 부족하다. 기업 수는 해를 거듭할수록 주는 반면 공무원 수는 계속해서 늘리는게 가장 큰 원인이다.더 큰 문제는 앞으로 도와 각 지자체의 재정자립도 상황이 더 악화할 것으로 보인다는데 있다. 때문에 근본적으로 지방 자립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고보조사업을 늘리고, 현재 8대 2의 국세와 지방세의 불합리한 세수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소리가 높다.지방소비세 인상과 지방소득세 독립세 전환 등 정부의 지자체 자주 재원 확충책 등이 실질적 대책으로 이어지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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