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는 16일 오후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여성인재활용과 양성평등 실천 태스크포스(TF) 2014 성과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여성고용 확대와 양성평등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지난 6월17일 기업·공공기관·민간단체 등 100개와 17개 정부부처가 참여해 구성한 TF가 올해 실천한 성과를 정리하고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표의장인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해 태스크포스 구성 기업·기관 등의 임원급 업무담당자, 전문가, 정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다. 김연주 한국IBM 상무의 사회로 진행된 ‘2014 실천성과 토론’에서는 △여성고용 확대 △일·가정 양립 △여성대표성 제고 △양성평등 문화 확산 등 각 목표별로 13개 기업이 추진한 사례를 발표하고, 성공적인 운영방안에 대해 함께 논의한다. 먼저 ‘여성고용 확대’와 관련해서는 시간선택제 일자리로 대규모 인력을 채용하고 있는 기업에서 제도 운영 사례를 발표한다.  올해 시간제 일자리로 650명을 채용할 예정인 현대자동차그룹은 “계열사별 조직 및 업무 특성을 고려해 판매·서비스·일반사무 뿐만 아니라 설계·상담사·사내 강사 등 다양한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운영하고 있다”며 “최근 여군 행정장교 출신의 경력단절여성이 행정업무를 수행하거나, 영어강사 출신 경력단절여성이 사내 전문번역업무를 수행하는 등 시간선택제를 통해 본인의 전공과 업무경력을 이어갈 수 있게 되었다”고 소개했다. 롯데그룹은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하이마트 등 여성고객이 중요한 유통업을 중심으로 교육, 서비스, 상품안전 등 다양한 직무에서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통해 여성인력을 적극 채용하고 있다”며 “여성고객의 내부 직원화를 통해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내부 역량을 높이는 기회가 된다”고 설명했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리턴십을 운영하고 있는 CJ그룹은 “리턴십은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 문제를 시간선택제 일자리와 연계한 모델로 작년 하반기부터 지금까지 약 300명을 채용한 바 있다”며 “올해 초 리턴십 근로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변할 정도로 만족도는 높은 편인데, 이는 리턴십을 안착시키기 위한 버디제도, 출퇴근 관리 프로그램 등을 병행한 결과다”라고 밝혔다. ‘일·가정 양립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선도적인 제도와 구체적인 실행 방안에 대한 논의도 진행된다.  특히, 육아휴직제, 임산부 단축 근로제도 등 일·가정 양립 제도 자체는 갖추어져 있으나 실제로는 조직 문화, 상사 눈치 등으로 유명무실해 지지 않도록 제도의 실질적 안착을 위한 다양한 운영 노하우가 공개된다. 풀무원은 직원들이 눈치보지 않고 임산부 단축 근로제도를 사용할 수 있도록 근로자의 신청이나 상위자의 승인없이 자동 시행되는 ‘임산부 단축 근로 자동시행 제도’를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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