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은 음식디미방 세계화와 장계향 선생의 여중군자로서의 면모재조명, 한글 최초의 조리서인 ‘음식디미방’이 가진 의미와 가치를 홍보하고 인지도 향상에 기여하고자 지난 3월-11월까지 13회에 걸쳐 장계향 아카데미를 진행했다. 지난 3월29-11월30일 기간 10개월 동안 13회에 걸쳐 기업체대표 및 명강사모임, 여행사대표모임, 주요 포털 파워블로거, 외국인 등 400여 명을 대상으로 1박2일 과정의 ‘2014 장계향 아카데미’를 실시했다.양일간에 걸쳐 진행됐던 ‘장계향 아카데미 10기’에는 MBC방송제작팀이 동행 취재해 ‘뿌리깊은 식탁’이라는 40분 분량의 다큐멘타리를 제작해 11월 방영하는 등  KBS·TBC 등 주요방송사 촬영 11회, 월간조선 등 잡지사 13개 게재, 파워블로그에 50여 회 등재되는 등 영양군과 음식디미방 홍보에 상당한 실적을 거뒀다. 또 영양군은 지난 9월 중국 상해TV에서 음식디미방 관련 내용을 촬영해 방영했으며, 9-10월 한국-프랑스 개교 130주년을 기념해서 문화체육관광부와 프랑스문화원에서 공동 제작하는 국내 최초 UHD방식의 ‘왕의 식탁, 귀족의 음식’ 프로그램 제작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ARTE france TV(프랑스 공영방송), MTV A(헝가리 공영방송)을 통해 동·서 유럽 전역에 2차례 음식디미방 관련 프로그램이 방영을 앞두고 있는 등, 음식디미방 세계화의 토대를 마련했으며 음식디미방 세계화를 위해 2014 장계향 아카데미에도 2차례에 걸쳐 외국인 파워블로거 등 외국인 저명인사를 초빙해 아카데미를 진행했다. 특히 국내보다도 해외에서 더 영향력이 있는 구글문화연구원과의 전략적 파트너쉽 제휴 협약으로, 구글 플랫폼을 통해 음식디미방 컨텐츠를 전 세계에 널리 홍보하기 위해, 영어·일어·한국어 3개국어 버전의 음식디미방 컬렉션 제작 및 두들마을 3D촬영 영상을 탑재한 홈페이지를 내년 3월께 구글문화원에서 공식제작 발표회를 거쳐 전세계인을 대상으로 오픈한다.이를 계기로 영양군은 ‘음식디미방’이 훈민정음해례본, 조선왕조실록, 직지심체요철 등에 이어 유네스코 세계기록문화유산 등재 추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등 음식디미방의 세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영양군은 2015년도에 ‘장계향 아카데미 지속운영’ 및 ‘체험경북 가족여행단 운영’ 청소년 대상의 ‘장계향 예절아카데미운영’ 등을 통해 외국인 등 다양한 계층의 관광객 유치를 통해 2014년 6600명-1억7500만 원의 음식디미방 운영실적을 넘어 내년에는 1만 명-2억 원의 시대를 개척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계기로 음식디미방이 한국의 대표 전통음식, 건강음식으로의 ‘음식디미방’의 위상을 확고하게 정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한걸음 더 나아가 음식디미방을 명실상부한 세계명품 한식브랜드로 육성시켜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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