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정부3.0`의 추진 방향이 국민에게 찾아가고, 국민이 직접 정책의 설계부터 환류까지 참여하는 형태로 추진된다.행정안전부는 26일 정부3.0을 `국민중심·국민참여·국민체감`을 키워드로 삼아 국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성과 창출을 위해 정부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3.0`은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가 보유한 공공정보를 누구나 손쉽게 활용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자는 공공정보 개방 운동을 말한다. 국민참여형 맞춤 서비스를 위해 정부는 국민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미리 제공하기로 했다. 그동안 국민들은 정부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모두 알기도 어려웠고 일일이 기관별로 찾아다니며 신청했다. 하지만 이제는 임신부터 사망까지 국민 생애주기별로 필요한 서비스를 묶어서 정부가 먼저 제공하게 된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요금 감면 등 각종 수혜서비스도 추가 방문 없이 자동으로 처리하기로 했다.창업이나 생활민원 등 다양한 민원처리도 한 곳에서 한 번에 해결된다. 영업신고를 위해 세무서와 자치단체를 방문해 신고하던 것을 올 하반기부터는 한 곳만 방문하면 해결된다.국민참여 확대를 위해 앞으로는 국민이 직접 정책과 서비스를 만들고, 국민 다수가 손쉽게 참여하는 개방형 체계로 전환된다.우선 모바일투표, 집단지성, 온라인 제보 등 새로운 참여유형을 확산한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기기를 활용한 모바일 투표를 통해 국민의 정책선호와 요구를 발굴하고 서비스를 평가한다. 정부앱 뿐만 아니라 국민들이 많이 사용하는 상용앱을 활용해 각종 생활불편사항이나 사건정보 등을 제보할 수도 있게 된다.온라인 국민참여 포털을 구축하고 제도적 근거도 마련한다. 국민의 정책아이디어에 대한 일반국민의 댓글·투표, 전문가 대안제시를 통해 정책으로 발전되는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민제안규정`에 집단지성을 활용한 아이디어 발전 관련 규정을 신설한다.◇자치단체, 공공기관에 정부3.0 확산올해는 국민생활과 밀접한 정책과 사업을 수행하는 자치단체와 공공기관에 중점을 두고 정부3.0을 추진한다. 먼저 243개 모든 자치단체에 대해 정부3.0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작년에 17개 시도와 36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실시하던 정부3.0 평가가 올해는 226개 모든 시군구까지 확대된다. 공공기관 평가도 작년 62개 기관에서 올해에는 117개 기관으로 확대·시행한다.평가 지표도 실제 국민 생활을 편리하게 한 우수사례를 얼마나 냈는지, 국민에게 얼마나 좋은 평가를 받았는지 집중 평가할 계획이다. 평가결과도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했다.범정부적 협력과 지원도 강화된다. 정부3.0 컨설팅이 올해 처음으로 실시된다. 2월 민간 전문가로 행자부에 정부3.0 컨설팅단을 구성해 3월부터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기관에 대한 인센티브도 강화된다. 그동안 산발적으로 제공되던 인센티브를 우수기관에 대해서는 재정지원, 포상 등을 함께 묶어 집중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국민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선도과제 50개를 선정해 중앙부처와 자치단체 공공기관이 협업해 성과를 만들고 이를 모든 기관으로 확산할 계획이다.심덕섭 행자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올해는 정부3.0 추진 3년차로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창출을 위해 국민에게 찾아가는 서비스를 적극 추진하고 국민참여를 대폭 확대할 것"이라며 "정부 3.0을 통해 중앙행정기관·자치단체·공공기관의 혁신을 더욱 가속화 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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