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와 소비자들이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독과점 지위에 있는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에 서비스 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참여연대, 민변민생경제위원회(민변), 청년유니온 등 3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잠실 신천동 소재 롯데시네마 본사를 항의 방문해 시민들이 꼽은 불편, 불만사항에 대한 개선을 촉구했다.  이들은 약 20여 분간 집회를 가진 뒤 시민들의 불만사항을 담은 문서를 롯데시네마 측에 전달했다. 지난달 12일 대학로 CGV 앞에서 진행한 스티커 투표 설문조사에 따르면 △팝콘·음료·생수 가격 폭리(59표) △무단 광고 상영 문제(43표) △멀티플렉스들의 관람료나 먹거리 가격 담합(39표) △맨 앞자리 좌석의 할인(32표) △보다 다양한 영화 상영(25표) △영화관 좌석 문제(21표) △영화관 아르바이트의 열악한 처우 개선(21표) △주말 시네마 포인트 사용제한 문제(18표) △주차장의 유료화 및 과도한 요금(18표) △3D영화관 관람료 및 3D안경 끼워팔기(17표) 등의 순으로 불만이 많았다.다음 아고라-토론-이슈코너에서는 멀티플렉스 극장에 대한 불만사항에 대한 기획토론도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관련해 247개 토론글과 1000개 가까운 댓글이 올라오고 있다.이들은 향후 CGV와 메가박스도 항의 방문할 계획이다.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함께 영화관 개선과 영화계 경제민주화를 위한 법 제도적 개선 과제 공개토론회도 추진한다. 안진걸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은 “영화관, 영화계에도 시민소비자들의 정당한 목소리가 반드시 반영되어야 한다”며 “대기업들의 독과점·담합·폭리·횡포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영화산업의 경제민주화가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 세 단체는 지난달 9일 멀티플렉스 3사의 ‘팝콘, 생수 등 판매 가격(시장지배적 지위남용 등), ‘3D안경 끼워팔기(불공정거래 행위 중 거래강제행위)’, ‘부당한 광고 상영(거래상 지위남용행위)’ 등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한데 이어 영화산업계의 ‘갑을 문제’에 대해서도 2차로 공정위에 신고할 예정이다. 공정위는 시민단체의 신고에 따라 멀티플렉스 3사에 관련 답변을 요구한 상태다. 롯데시네마 관계자는 “공정위에 제출할 답변을 현재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한편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멀티플렉스 3사의 극장수는 지난해 말 기준 288개(80.9%), 스크린은 2098개(92.0%)로 절대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반면 3대 체인 극장을 제외한 전국 멀티플렉스 극장은 7개 극장, 66개로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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