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부의 검정을 통과한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모두가 독도영유권에 대한 왜곡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 같은 사실은 경북도가 7일 오후 3시 경북대 법학전문대학원 소강당에서 개최한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과 일본의 독도 왜곡 대응’ 주제 전문가 학술심포지엄에서 드러났다.도내 교사 등 150여명이 참석한 이번 학술심포지엄에서 남상구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은 “일본 문부성의 검정을 통과한 18종의 사회과 교과서 모두가 ‘한국, 독도 불법 점거’ 등 일본의 일방적 주장이 실린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심포지엄은 종합토론을 통해 일본의 독도 왜곡에 대한 진단과 우리정부가 나아가야 할 방향, 교육 일선에서의 교육방안 등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 이용호 영남대학교 교수는 “식민 제국주의와 전범국으로서의 일본을 구별할 필요가 있으며 국제질서는 고정적인 것이 아니므로 미래의 가변적 국제질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국가기본부터 준비해야 할 것이다”라고 역설했다.신순식 도 독도정책관은 “일본의 중학교 검정 결과 및 외교청서에서 역사를 왜곡하고 진실을 은폐하는 일본의 반인륜적인 행위에 대해 우리는 이성과 논리로 일본의 현상을 분석하고 우리의 논리를 국제사회에 올바로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경북도는 우리의 독도 영토 주권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독도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독도사료를 수집·발굴해 국내·외 학술행사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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