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은 주민생활에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비효율적이고 불합리한 민원제도 개선을 위해 오는 30일까지 ‘수혜자 맞춤형 민원제도 개선과제’ 발굴을 추진한다.이는 ‘국민행복’ 실현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인 정부3.0(공유, 소통, 개방, 협력)을 가속화해 생활 속 불편사항 해소와 더불어, 민원사무의 효율화를 통해 수혜자맞춤형 민원제도 개선에 부응하기 위해서다.이번 개선과제 발굴은 경제분야(영업·기업, 부동산, 건축, 세무 등) 민원사무 210종, 고용분야(근로, 직업훈련, 산재, 실업 등) 민원사무 70종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각종 민원사무를 대상으로, 구비서류 감축, 유사중복 통합(폐지), 신청·처리절차 개선, 법정처리기간 단축, 수수료감면 등 개선유형별로 집중 발굴 실시되며, 30건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개선과제로 발굴된 민원사무는 관계중앙부처의 타당성 검토 및 협의를 거쳐 확정되며, 관련 법령 개정을 통해 시행에 들어간다.민원봉사과 관계자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불합리한 민원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하반기에도 주민생활과 복지분야에 대해 개선과제를 발굴할 계획”이라면서 주민들도 적극 참여해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