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경북과수 통합 상표를 만들고, ‘경북과수’ 생산·유통을 한마음으로 뭉쳤다▣ 경북과수 통합브랜드 만든다경북도는 경북과수의 마케팅창구를 일원화하고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경북과수 통합브랜드 개발업체’를 공모한다.농협중앙회 경북지역본부가 주관하고 경상북도가 주최하는 이번 공모에 참가를 희망하는 업체는 농협중앙회 누리집 ‘e-홍보센터/공고’란 또는 도청 누리집을 참고해 5월 7일까지 신청서류를 농협중앙회경북지역본부(6층) 산지유통단(053-940-4231)으로 직접 제출하면 된다.공모는 도내 800여개 농산물상표 간 과당·출혈경쟁으로 이어져 경쟁력 약화가 우려됨에 따라,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이고 FTA대응한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시·군 농산물 브랜드 간 서로 상생발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게 됐다.우선 도내 주요 5대 과수인 사과, 복숭아, 포도, 떫은감, 자두를 중심으로  지리적 특성, 역사성, 품질 등 경북과수만의 특색과 우수성을 형상화하고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통할 수 있는 글로벌브랜드로 소비자와 국·내외 바이어가 선호하는 인지도 높은 브랜드로 도약할 수 있도록 개발한다.통합브랜드로 적합한 요건을 갖춘 품목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하되 통합마케팅에 참여하는 농가와 조직에 한해 생산에서 유통까지 철저한 품질관리와 정기적인 안전성 검사를 한다.SNS·TV 등 대중매체를 적극 활용한 스토리 마케팅 추진, 소비트랜드에 맞는 맞춤형 과실생산과 이와 연계한 가공품 개발 등 신수요 창출로 경북과수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적극 활용한다.통합상표 개발 업체가 선정되면 브랜드명 선정, 로고 디자인 및 포장디자인 개발을 추진한다.경북도는 올해 말까지 상표개발을 완료하고 하반기 사과 등 과수 출하기에 맞춰 대대적인 브랜드 론칭행사를 개최해 국·내외 소비자에게 널리 알린다.최웅 농축산유통국장은 “통합상표를 중심으로 경북과수의 경쟁력을 한곳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경북과수’생산‧유통 한마음 뭉쳐경북도는 28,29일 1박 2일간 문경 stx리조트에서 도내 산지유통 및 FTA기금 과수사업 공무원, 생산자 단체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 경북과수 생산·유통 통합마케팅 연수회를 가진다.연수회는 과수분야 지원사업이 시군단위 개별 추진하던 것을 도 광역 통합마케팅조직인 경북연합마케팅추진단(농협중앙회경북지역본부 연합사업단)으로 통합, 사업추진체계와 경북도 산지유통 지원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농식품부 유통정책과 안영수 과장의 ‘농식품부 산지유통정책방향’ 특강을 시작으로, 네델란드와 뉴질랜드 등의 해외 산지유통조직의 성공사례를 소개하는 ‘해외 농산물 유통 선진사례’ 설명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북지원관계자의 ‘농산물 GAP인증제도 이해’, 원산지 위반사례를 중심으로 한‘원산지 표시제도의 이해’등에 대한 설명 순으로 진행된다.도는 연수회를 시작으로 생산 농가·조직 대표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철저한 현장중심의 농산물 산지유통전문교육을 실시하고, 통합마케팅조직을 통한 과수 공동출하 시 선별비용을 지원해준다.FTA기금 과실 생산·유통지원사업 및 산지유통시설 설치 등 각종 정부보조사업 지원 시에도 통합마케팅조직으로 출하하는 조직 및 농가에 한해 지원하도록 추진체계를 개편해 이원화된 생산과 유통분야 지원체계를 하나로 묶어 경북과수의 경쟁력을 점차적으로 높여 나간다.최영숙 도 FTA농식품유통대책단장은 “생산과 유통이 따로가 아닌 하나가 되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농가 및 산지 유통조직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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