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이재열 건설안전도시국장은 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포항시의 장래 비전을 제시하며, SOC사업 추진현황을 설명했다.SOC추진현황은 4개 분야로 나눠지며 △국가 간선도로망 확충 △유라시아 시대를 대비한 철도망 건설 △광역경제권 산업 클러스터 구축 △도시재생을 통한 창조도시 건설 등이다.시는 국가 간선 도로망 확충을 위해 울산-포항 고속도로, 포항-영덕 간 고속도로, 포항-안동간 국도 31호선 확장 등을 추진하고 있다.총사업비 1조9917억원이 투입되는 울산-포항간 고속도로는 현재 73%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양남터널을 제외한 구간은 금년 12월에 조기 개통할 예정이고 전체 노선에 대해서도 내년 상반기 중에 완료할 예정이다.포항-영덕간 고속도로는 현재 실시설계가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경북 내륙지방에서 발생하는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과 도청과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포항-안동 간 국도31호선 확장사업은 공정률 13%로 공사가 원활히 진행되고 있다.이와 함께 시는 유라시아 시대를 대비한 철도망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영일만항과 배후산업단지의 원활한 물동량 수송을 위해 추진중인 영일만항 인입 철도는 현재 1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2018년에 개통될 예정이다.울산-포항간 동해남부선 건설 사업과 포항-삼척 간 동해중부선 건설사업은 각각 공정률 56%와 23%로 2018년에 완공될 예정이다.또한 시는 기존 철강산업에서 기계, 자동차 부품, 선박, 전자 등 산업구조 다변화 기반조성을 위해 광역경제권 산업 클러스터 구축에 매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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