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차량의 외부 광고물 표시면적이 확대됨에 따라 연간 4억원 상당의 광고 수입이 기대된다.도시철도 차량의 외부 광고물 표시면적은 창문을 제외한 차량 옆면의 4분의 1 범위에서만 가능했지만, 이번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개정으로 2분의 1 범위까지 확대됐다.도시철도 3호선은 지상철(북구 동호동에서 수성구 범물동까지 도심지 23km를 5-7분 간격으로 지상 평균 11m 높이에서 운행)로서 옥외광고물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하지만 광고 표시면적을 차량 옆면의 4분의 1 범위로 제한하고 있는 관련 법령의 규제로 광고물 부착면적이 매우 협소해 시각적인 효과가 떨어져 광고주 모집에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행정자치부에 규제개선 과제로 건의했다.  대구시 규제개혁추진단은 지역의 랜드마크인 도시철도 3호선의 대시민 홍보기능 강화와 경영수익 증대를 위해 관련 법령 개정을 행정자치부에 건의,  도시철도 차량의 외부 광고물 표시면적을 차량 옆면의 2분의 1 범위까지 확대하는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을 개정했다. 도시철도공사는 시민 볼거리 제공과 운전자의 안전, 선정적인 그림 제한 등 엄격한 심사를 해 대구은행, SK텔레콤 등 8개 업체와 광고계약을 하고 지난 13일부터 대구은행, 대구백화점 2개 업체의  광고물이 부착된 전동차 3대를 시범 운행 후 26대까지 확대 운행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번 3호선 철도차량의 광고 표시면적 확대로 대시민 홍보기능 강화와 경영수익을 동시에 이뤄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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