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시내버스 준공영제 혁신안을 내놓았다.시는 7일 대중교통 활성화와 버스업체의 표준운송원가 산정 방식 개선 등을 골자로 한 시내버스 준공영제 혁신안을 발표, 내년 1월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확정한 시내버스 준공영제 혁신안은 △우선 불합리한 버스전용차로를 조정 △불법 주·정차 단속 강화 △환승정류장 확충 △승강장 거리와 위치 조정 △시내버스안내방송 시설 보강 등 시내버스의 정시성을 확보하는데 맞췄다.버스업계의 경영혁신을 꾀하는 실비로 정산해온 운송원가 산정을 표준운송원가 방식으로 개선한다.버스업체가 인건비, 연료비 등의 영수증을 제출하는대로 재정지원금을 지급했지만 앞으로는 버스 1대당 드는 비용을 표준 경비로 산정해 통합 지급하는 총액제를 실시한다.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첫해인 2006년 413억원이던 재정지원금이 올해 1000억원, 2019년에는 17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자 버스업체의 책임경영을 하도록 유도해 재정지원금 증가를 막으려는 취지다.정태옥 행정부시장은 “5년 주기로 표준운송원가를 다시 산정해 버스업체의 재정지원금 증가를 억제하겠다”며 “이렇게 하면 5년 동안 지원금 규모를 2000억원 가량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버스업체에 수입금 목표관리제를 도입해 성과를 초과하면 인센티브를, 미달할 때는 페널티를 주며 급행노선에 대해 노선 입찰제를 시범 실시한다.차고지와 CNG(압축천연가스) 충전소를 공영화하고 하이브리드 저상버스를 최대 780대까지 늘리며 시내버스의 차령을 현재의 9년에서 11년으로 연장한다.대구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혁신과 도시철도3호선에 맞춰 버스노선을 대폭 개편, 8월부터 시행하고 노선 조정으로 발생하는 잉여차량 60대를 감차하기로 결정했다.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날 담화문을 통해 “모든 운영주체가 어렵게 합의한 시내버스 혁신안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시민과 노·사의 신뢰와 협조가 필요하다”며 “노선 개편에 따른 초기 혼란과 환승으로 인한 불편이 있겠지만 세금을 절감하는 과정인 만큼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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