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의 역사 새로쓰는 권영진號가 출범한지 1년이 지났다.권영진 대구시장은 민선6기 1년 성과를 한마디로 “시민과 함께한 대구 혁신의 1년이었다”고 자평했다.그는 ‘오로지 시민행복 반드시 창조대구’ 깃발 내리지 않는다는 의지를 보였다.하지만 넘어야 과제도 만만찮다.권 시장의 가장 큰 문제는 소통이다.대구공무원노동조합은 취임 1년을 맞은 권영진 대구시장의 업무수행 능력에 대한 공무원들의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이지만 소통에 문제가 많다고 꼬집었다.택시 감차도 풀어야 할 숙제다.대구시가 향후 8년간 3402대 감차한다고 했지만 실효성은 의문이다.권영진 호 출범 1년 대구시정이 바꼈다는 평도 받고있다.▣1년 성과권 시장은 민선6기 1년의 주요성과로 현장소통 시장실 운영을 비롯한 시민원탁회의 상설화, 주민참여예산제 추진, 시민정책제안 공모확대 등 대구의 혁신을 위한 소통행정을 꼽았다.권 시장은 그간 민선 6기 1년의 핵심 키워드인 ‘혁신’을 위해 총 56회에 이르는 현장소통 시장실을 운영했다. 공직내부 혁신에도 남다른 열정을 보였다. 시장 취임 이후 가장 듣고 싶었던 시민의 평가 중 하나는 “시청 공무원이 달라졌어요”였다.‘안 되는 행정’이 아닌 ‘되는 행정’을 위해 민원제안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시민행복콜센터를 확대 운영하는 등 민원행정을 전면 혁신했다.기업이 오고 싶은 도시 조성을 위한 노력도 계속됐다. 규제개혁 1등 도시로서의 위상 정립, 원스톱기업지원시스템 구축 등 선제적 조치를 통해 투자유치 1조 원 달성이라는 성과를 이뤄냈다. K-2 이전, 산격지구단위계획 폐지, 안심연료단지 폐쇄 가시화, 검단들 개발 확정, 2·18 안전문화재단 설립 본격화, 도시철도 1·2호선 전 역사 승강장 스크린도어 설치 확정, 수성의료지구 보상 민원 해결 등 해묵은 시민적 과제를 풀어내기 위해 숨가쁘게 1년을 달려왔다.▣추진 방향권 시장은 우선 “민선 6기 2년은 지난 한 해를 뒤돌아보면서 부족한 점은 채우고 잘못된 점은 과감히 고쳐 시민이 자랑스러워하는 대구를 만드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서민생활 안정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이어 “지속가능한 미래성장 동력을 마련하고, 청년이 꿈을 펼치는 대구, 천만관광객 시대 개막, 대구형 복지체계 완성, 모두가 골고루 잘사는 균형발전, 시민이 자부심을 갖는 대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권 시장은 선거공약이기도 한 ‘고용률 70%, 일자리 50만 개 창출’을 임기 내 완료하고, 시민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환경 인프라를 확대한다.천만관광 시대를 위해 의료관광 확대를 비롯, 특화관광 개발, 대표축제 육성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다. 2018년까지 1조52억 원을 투입해 수성의료지구에 조성되는 체류형 의료관광 클러스터, 중국과 러시아 등 해외관광 유치 노력을 통해 임기 내 의료관광 3만명 돌파 목표를 실현한다.권 시장은 “대구혁신을 위해 목숨 걸겠다는 초심을 잃지 않고 더욱 낮은 자세와 시민들과 공감하는 가슴으로, 3년 내내 중단 없는 대구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오로지 시민행복, 반드시 창조대구’라는 깃발을 내리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권영진 시장 과도한 소통이 문제대구공무원노동조합이 최근 대구시 소속 공무원 1626명을 상대로 설문조사한 결과 1년 동안 권 시장의 업무수행에 대해 69.1%가 ‘긍정적’, 24%는 ‘보통’, 6.9%는 ‘부정적’이라고 답해 권 시장이 내건 ‘시민행복 창조경제’가 일단 순항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권 시장 취임 후 대구가 발전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43%가 ‘발전하고 있다’, 43%는 ‘보통이다’, 14%는 ‘못하고 있다’고 답했고 ‘대구 발전을 위해 시장이 노력해야 할 분야’로 41%가 ‘경기부양’, 35%는 ‘고용과 창업’을 꼽았다.권 시장의 인사와 업무 스타일에 관해서는 공무원들의 시각이 크게 엇갈렸다.공무원의 65%는 권 시장의 가장 큰 장점으로 ‘대시민 소통력’을 들었으나, 고쳐야 할 점으로 60%가 ‘과도한 소통으로 인한 정책 결정 지연과 혼선’을 꼽아 시민과의 소통 때 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기술적 접근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대구 공무원들은 또 ‘시민 소통에 비해 상대적으로 내부 소통이 부족하다’, ‘소수 보좌진에 의해 대구시의 정책이 결정된다’, ‘시장의 행보가 지나치게 정치적이고, 전시행정에 치중돼 있다’는 비판도 쏟아냈다.김도형 대구공무원노조 위원장은 “업무수행 능력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은 권 시장의 대시민 소통과 메르스 사태에 대해 초기에 발빠르게 대처하는 등 위기대응 능력을 인정받은 것으로 본다”며 “그러나 취임 때부터 줄곧 내부소통을 강조해 왔는데 실제로는 기대치 이하다. 대구 미래의 거시적인 발전 청사진을 제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다”고 말했다.▣택시 8년간 3402대 감차…실효성 의문 대구시가 올해부터 8년 동안 3402대의 택시를 감차(減車)하기로 확정했다.하지만 보상금 규모와 재원 마련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감차효과를 누리게 되는 개인택시업계가 감차에 따른 보상금 부담에 반발하고 있고, 감차규모가 과잉공급분 6000여대에 훨씬 못미치쳐 실효성 논란도 일 것으로 보인다.지난달 30일 법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이사장과 택시노동조합 대표, 공무원 등 위원 6명이 모여택시감차사업을 위한 감차위원회 2차 회의를 열어 8년 간 3402대를 줄이기로 뜻을 모았다.대구지역 택시 1만7009대(2013년 국토부 용역당시 기준)의 20% 수준이다.8년 간 3402대를 감차하기로 계획이 구체화됐지만, 대구시와 택시업계가 감차 보상금 규모와 재원 마련 방안을 놓고 이견을 보여 난항이 예상된다.2차회의에서도 이 문제를 매듭짓지 못해 다음 회의에서 논의하기로 한 상태다.국토부가 정한 택시 1대당 보상 기준(1300만원)이 법인택시(1500만-1800만원)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5000만-6000만원에 달하는 개인택시에는 턱없이 모자란다.국토부 기준으로 보상금을 지원하고 나머지 차액은 택시업계에서 출연한 돈으로 메운다는 것이 대구시의 입장이다.때문에 자체 출연금 부담을 크게 질 수 밖에 없는 개인택시업계가 반발하고 있다.김순락 대구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매년 300여대씩 8년 간 3000여대를 감차하겠다는 계획은 실효성이 없어 동참하기 어렵다”면서 “현재로서는 감차 보상금 재원을 부담할 여력이 없어 우선 법인택시만 감차하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대구시는 또 예산확보 등의 이유로 매년 300여대를 감차할 계획이지만, 해마다 3만대 이상 늘어나는 자가용 승용차 수와 도시철도 등 교통수단 확장을 고려하면 단기간에 감차를 해야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지적도 많다.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김창은 의원은 “연간 300대만 감차해서 어떤 효과를 누릴지 의문”이라면서 “7000대 정도의 개인택시는 분담금이 부담스러워 감차에 동의하지 않을 것으로 전제하면 1만대의 법인택시 가운데 3400대를 감차하겠다는 것인데, 반쪽짜리 감차 계획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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