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올해 1회 추경예산서 32억원의 예산을 긴급 편성, 도시철도 3호선 노선구역 등 교통사고 위험지점에 대한 안전시설 등을 강화한다고 밝혔지만 현실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매년 늘고 있는 노년층과 운전자의 신호위반 등이 빈번한 대구지역 특성상 좀 더 강한 대책이 필요한 여론 탓이다.대구시는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가 전년도인 2013년보다 16명이 늘어난 173명으로 집계됨에 따라 보행자의 교통사고가 잦은 지역에 교통안전시설을 강화하기로 했다. 운전자의 과속방지 및 신호 준수를 위한 12대의 단속카메라도 설치해 안전운전을 꾀하는데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하지만 대구시의 이번 대책과 관련, 교통전문가들은 대구시의 미비한 처방에 우려를 나타냈다. 안전시설을 강화해봤자 교통사고를 줄이는 데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유로는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에 대한 인식부족과 보행자들의 무분별한 무단횡단 등을 들었다.실제 취재진이 지난 25일 대구 중구 약령시 일대와 북구 칠성시장, 남구 대명동 영남대병원 등 대구 일대를 다닌 결과 무단횡단, 신호위반 차량들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었다.이날 오전 10시 12분께 대구 중구 계산동의 현대백화점 앞 달구벌대로에선 한 노인이 손수레에 폐지 등을 가득 싣고 무단횡단을 했다.대구시의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는 총 6만1760명으로 서울(20만1723명)과 부산(6만6660명)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문제는 이 같은 사망자 수를 인구수와 비교하면 2.5%로 광주(2.6%)에 이어 2위라는데 있다.전문가들은 대구의 고질적인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선 무엇보다 운전자와 보행자의 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꼬집었다.한 교통전문가는 “대구시가 보행자의 교통사고 사망을 줄이기 위한 일환으로 추경예산을 이용한 안전시설 구축에 노력하겠다고 했는데 단지 과속방지턱, 12대의 감시카메라 등으로는 부주의로 인한 교통사고를 막을 수는 없다”며 “많은 예산을 들여서라도 대구의 고질적인 난폭운전 등을 개선할 수 있는 확실한 대안을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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