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지역 장애인을 위한 특별교통수단 및 저상버스 도입율이 전국 최하위인 것으로 나타났다.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새누리당 강석호(영양·영덕·봉화·울진)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경북지역 장애인 콜택시 등 특별교통수단 도입율은 23.4% (전국 평균 82.5%), 저상버스 도입율은 5.5% (전국 평균 18.5%)로 전국 평균에 훨씬 미치지 못했다.반면 경남지역의 특별교통수단 도입율은 154%로 법정대수 205대 보다 많은 316대가 운행 중이고, 대도시를 제외한 지역 중 전북은 60.6%, 강원은 54.2%가 도입돼 운행 중에 있다.저상버스 도입율은 경북 북부 지역과 사정이 비슷한 강원 지역이 30%, 경남 지역은 25%로 전국평균 18.5%를 상회한다. 특별교통수단의 법정 공급대수를 충족하는 지자체는 서울, 부산, 광주를 제외하면 많지 않다. 이는 주로 재정적이 이유 때문인 것으로 대 당 4000만원이 넘는 특별교통수단의 구입비는 중앙정부가 일부 지원하고 있으나, 운영비는 운행권자인 지자체에서 전액 부담해야 한다.저상버스도 구입비가 대 당 2억원을 넘어 운행비용이 일반 버스에 비해 높아 버스 업체의 자발적 구입·운행을 강제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주로 정부의 재정지원을 통해 공급이 이뤄지는데, 구입비의 일부는 지원되지만 운영비 지원은 없다.강석호 의원은 “최근 장애인의 자유롭고 편리한 이동을 위한 교통서비스의 중요성이 특히 강조되고 있다. 이는 자유로운 통행이 일상생활을 위한 기본적 요건일 뿐 아니라, 교육을 받거나 경제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사회적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강 의원은 “저상버스 및 특별교통수단을 지역별 특성에 맞도록 다양화 방안에 대해 고려하고, 법정대수에 충족할 수 있는 재정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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