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소비자 10명 중 4명가량이 저도수(순한) 소주를 접하면서 음주량이 과거보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연맹은 지난 7월 20대 이상 남성 130명, 여성 14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해 이 같은 결과를 확인했다고 22일 밝혔다.설문조사 내용을 보면 응답자 270명 중 23%(62명)는 순한 소주를 마시면서 음주량이 `약간 늘었다`, 14.4%(39명)는 `많이 늘었다`고 응답했다.  여성은 42%가 `순한 소주를 마신 뒤 음주량이 늘었다`고 응답해 남성 34%보다 8% 포인트 높았다.순한 소주가 인기를 끌면서 술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술값, 음주 시간 등 다방면에서 영향을 받았다.세부적으로는 `술값 지출이 늘었다`는 응답이 14.1%로 가장 높았다. 이어 `다음날 숙취로 건강상의 문제` 12.2%, `음주 시간이 길어졌다` 8.2%, `술자리가 많아졌다` 5.9% 순이었다. 순한 소주를 선택하는 기준은 술맛과 병 디자인이 53%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주변 친구 추천 32.6%, 브랜드 5.2%,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SNS 4.4%, TV·라디오·인터넷 등 광고 3.3%, 전단지 1.5% 순으로 조사됐다.소주를 만드는 주원료인 주정이 순한 제품에는 덜 들어간다. 원가를 절감할 요인이 많지만, 소비자의 32.2%만이 `순한 소주 가격이 싸야 한다`고 응답해 가격 저항이 높지 않았다. 소비자의 65.9%는 순한 소주를 `도수가 낮은 소주`로, 21.5%는 `소주와 병 모양이 동일하지만 소주가 아닌 칵테일`로 생각했다.순한 소주가 불만인 이유로는 `달아서`라는 응답이 23.3%로 가장 높았다. 이어 `음료수 같아서` 14.1%, `취하지 않아서` 6.3% 등의 순이었다.소비자연맹 정지연 사무총장은 "순한 소주를 계속 마시겠다는 소비자는 전체 27.4%에 불과했다"며 "인기가 계속 이어질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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