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10월 개봉작 중 최단기간인 6일 만에 관객 200만 명을 돌파한 ‘마션’(감독 리들리 스콧)이 개봉 2주째에도 독주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15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마션’은 47.4%로 예매점유율 1위에 올랐다. ‘인턴’(감독 낸시 마이어스)이 12.7%로 2위, 한국 영화 ‘성난 변호사’(감독 허종호)가 6.8%로 3위다. 이번 주에는 막강한 신작이 없어 아직까지는 지난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와 동일하다. 신작 중에서는 ‘트랜스포터: 리퓰드’(감독 카밀 들라마레)가 3.1%로 4위에 올랐다. 오히려 다음 주가 기대된다. 22일 개봉하는 ‘특종: 량첸살인기’(감독 노덕)가 벌써 예매율 5위에 진입해 있다. 같은 날 개봉하는 ‘더 폰’(감독 김봉주)이 6위로 뒤를 따르고 있다. 다음은 10월 3주차 주요 상영작들에 대한 짧은 평이다.◇엄지 척!…‘마션’(감독 리들리 스콧)‘인터스텔라’처럼 원대한 꿈도, ‘그래비티’와 같은 인간에 관한 탐구도 없다. ‘마션’은 ‘마션’이다. 화성에 혼자 남겨져 그곳에서 2년을 홀로 살아낸 한 인간과 그를 구하기 위해 모든 것을 쏟아붓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마션’을 관통하는 건 긍정과 유머다. 이 재기발랄함이 묘한 페이소스를 자아내는 작품이 ‘마션’이다. 어찌됐든 너무나도 잘 만들어진 오락영화다. 142분의 러닝타임에는 지루한 부분이 없다. 클리셰가 없지 않지만, 그 상투성이 적재적소에 배치되니 통속의 힘이 느껴진다. 주저 없이 추천할 수 있는 작품이다. ◇글쎄…‘성난 변호사’(감독 허종호)‘성난 변호사’를 두고 재미가 없다고는 말하기 힘들다. 이야기에 변곡점이 많고, 그 이야기를 뒷받침해주는 편집이 빠르고, 플롯의 기본을 갖췄기 때문에 지루함을 느끼기는 힘들다. 배우 이선균이 보여주는 캐릭터 조형술도 좋다. 하지만 ‘성난 변호사’에는 ‘허술함’이라는 매우 큰 단점이 있다. 법정물과 추리물이 합쳐진 이 작품에서 주가 되는 부분은 역시 추리. 그런데 이 추리를 가능하게 하는 사건들이 정교하게 조직되지 못해 허점이 군데군데 드러난다. 이것이 영화의 완성도다. 결국 ‘성난 변호사’는 완성도가 떨어지는 작품이다. 영화를 무작정 드라마틱하게 만드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엄지 척!…‘지금은맞고그때는틀리다’(감독 홍상수)홍상수가 현재 한국에서 가장 중요한 감독 중 한 명으로 불리는 건 바로 이런 작품을 연거푸 내놓기 때문이다. 이 작품은 분명 홍상수 감독의 최고작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아찔하게 뛰어나다. 누군가는 홍상수가 동어반복을 하고 있다고 비판하지만, 그건 아마도 이 예술가의 작품에 대한 무지를 스스로 고백하는 일일 것이다. 홍상수는 변하고 있다. 그는 이제 반성과 교정(矯正)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그 속에서 피어나는 애틋한 감정을 말한다. 또 그 감정의 촉매제가 자신에 대한 정직함 혹은 솔직함이 아니겠냐고 넌지시 묻는다. 새로운 영화적 체험을 하고 싶다면, 홍상수의 영화를 봐야 한다.  ◇글쎄…‘에베레스트’(감독 발타자르 코루마쿠르)‘에베레스트’는 존 크라카우어의 논픽션 ‘희박한 공기 속으로’가 원작이다. 원작은 에베레스트에 오르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를 서스펜스 가득한 스릴러물처럼 그렸다. ‘에베레스트’의 발타자르 코루마쿠르 감독은 크라카우어와 다른 방향을 택했다. 대자연 앞에 선 인간의 무력함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을 오르려는 사람들의 욕망을 재난영화의 틀에 담은 것. 그 결과는 좋지 않다. 코루마쿠르 감독의 의도는 알겠으나 캐릭터는 사라졌고, 서사는 엉성해졌다. 위안이라면 에베레스트의 위용이 느껴지는 촬영과 주인공 롭 홀을 연기한 제이슨 클락의 좋은 연기다.◇즐겨요…‘인턴’(감독 낸시 마이어스)‘인턴’의 단점을 찾아내는 건 매우 쉬운 일이다. 캐릭터가 평면적이고 중심이 되는 한 축의 캐릭터가 무너져내렸으며, 너무 극적인 에피소드가 담겨 있어 자칫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다는 것. 이것 말고도 많다. 하지만 ‘인턴’은 수많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기분 좋게 볼 수 있는 작품이다. 이건 분명 낸시 마이어스 감독의 노련함이다. 사랑스러운 앤 해서웨이와 품위있는 로버트 드 니로의 연기는 흠잡을 데 없고, 타율 높은 유머와 산뜻한 편집은 극을 지루하지 않게 한다. ‘인턴’은 분명 판타지스러운 영화다. 하지만 그 판타지를 우리 모두가 꿈꾸기에 이 영화를 좋아할 수밖에 없다.◇즐겨요…‘사도’(감독 이준익)‘사도’는 연출적인 측면에서 분명 아쉬움이 남는 작품이다. 정교하게 쌓아올린 듯한 ‘인상’을 주지만 구체적으로 하나씩 따지고 들어가다 보면 이야기의 허술함이 드러난다. 왕인 아버지가 왕이 될 아들을 작은 곡식상자(뒤주)에 가둬 말려 죽인 참혹한 사실의 배경을 어떻게 설득력 있게 묘사하느냐가 핵심이다. 그런 점에서 ‘사도’는 고개가 갸우뚱 해지는 작품이다. 그러나 이 모든 단점을 상쇄하는 것이 있으니 바로 연기다. 송강호, 굳이 설명이 필요할까. 그의 연기는 ‘천의무봉(天衣無縫)’이다. 유아인, 이제 그를 또래 배우에 국한해 연기력이 뛰어나다고 할 이유가 있을까. 그는 뛰어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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