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대구도철 요금인상·책임부터 져라” 대구도시철도공사가 운영적자를 줄인다는 대의명분을 걸고 요금 인상 추진을 놓고 시민단체의 반발이 거세다.시민단체들은 적자폭을 메우기 위해시민들의 주머니를 터는 얄팍한 꼼수라고 총공세를 퍼붓고 있다.시민단체들은 운영적자의 가장 큰 원인이 잘못된 수요예측에서 비롯됐다며 관련 공무원들의 책임이 우선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지난 4월 개통한 3호선은 연간 150억원의 적자가 예상되고, 기존 1, 2호선을 합치면 연간 적자규모가 1000억원대를 넘는 실정이다. 우리복지시민연합은 21일 성명에서 “엉터리 수요예측에 대한 적자부담을 시민에게 넘겨서는 안 되고 책임을 대구시가 우선적으로 져야 한다”며 “엄청난 시민부담을 가중시킨 것에 대해 관련자들에게도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이어 “요금인상을 한다고 해도 이제 시민부담은 밑 빠진 독에 불 붓기인 셈이 되었다”며 “엉터리 수요예측을 한 연구기관이나 학계, 공무원 등에 대해 엄정한 제재조치 없는 요금 인상은 행정불신과 시민저항만 불러올 뿐이다”고 강조했다.2011년 12월, 대구시는 한국교통연구원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1일 15만명이 3호선을 이용할 것으로 예측했지만 개통 후 현재까지 수요예측의 절반 수준인 1일 7만~8만명 정도가 이용하고 있다.그동안 대구시는 3호선 등 도시철도의 적자에 대해 소극적인 대응으로 일관했지만 지난 19일 자구책을 발표하며 정면 돌파를 택했다. 이날 대구시가 밝힌 자구책에는 기존인력 109명을 감축해 재배치하고 신규채용은 84명으로 최소화한다는 내용이다. 대구시는 현재 균일제 방식에서 거리비례제나 이동구간제 등 요금제도 변경을 통해 100-200원의 요금인상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구감소 등으로 수송 증가세가 둔화되고, 무임수송 증가 등으로 운수수입이 감소되기 때문에 불가피한 조치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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