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시내버스업체 직원채용 비리근절을 위해 운전기사들을 대상으로 채용때 뒷돈거래 여부 등 실태조사를 하고 있으나 조사방식에 문제가 있고, 버스회사들도 운전기사들에게 압력과 회유를 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시는 지난 2006년부터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하면서 운전기사의 고용 및 임금이 안정화되었지만 시내버스 운전직 취업경쟁이 심화되고 채용과정에 비리가 성행한다는 문제제기가 끊이지 않았다.시내버스 운전직이 좋은 일자리로 인식되면서 시내버스 운전직 지망자가 부정청탁을 통해서라도 취직을 하려하고, 버스업체는 이를 이용해 금전을 받고 채용하는 사례가 빈번하다는 것이다.시내버스 운전기사 취업비리는 선량한 사람들이 공정한 취업의 기회를 박탈하고 채용비리에 연루된 운전기사나 업체 관계자의 공공윤리 부족으로 경영부정과 공적서비스 부실로 이어질수 있다는 지적이다.이러한 우려에 대해 대구시가 뒤늦게 실태조사에 나섰지만 `비밀보장의 원칙`을 제대로 보호하지 않아 하나마나한 조사로 전락하고 있다.제대로 된 조사가 되려면 응답자의 신상이 드러나지 않아야 하지만 대구시는 시내버스 회사를 통해 조사지를 기사들에게 전달해서 회신받는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회사는 기사들에게 회사간부가 지켜보는 앞에서 조사지를 작성하도록 하거나, 조사에 응한 기사의 이름과 주소를 확인하는 등의 방식으로 유·무언의 회유와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이러다보니 운전기사들이 조사에 응하기를 꺼려하거나 사실대로 작성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대구참여연대 관계자는 “버스회사들의 부당한 개입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해당 버스업체에 대해서는 강한 책임을 물어야 마땅하다”며 “버스업체들은 사실적 실태조사가 조사되도록 협조하는 등 스스로 비리근절 노력을 선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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