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과 경북북부발전협의회는 19일 엑스포공원 영상관에서 ‘경북순환철도(울진-분천) 조기건설의 필요성 및 관광분야 시너지 효과’ 라는 주제로 철도시설 및 관광분야 전문가, 정부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심도 있는 토론을 펼쳤다. 토론에 앞서 일반인들의 이해를 돕고자 울진군에서 자체제작한 동영상을 시청하고 ㈜대광이엔씨 최한규 소장과 미래경제연구원 이석희 원장이 주제발표를 했다. 울진은 그 동안 육지속의 섬으로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교통오지로 외부로 통하는 유일한 도로가 국도였으며, 7번국도를 22년만에 울진구간을 마지막으로 개통 완료했고 공사중에 있는 36번국도가 전국에서 유일하게 2차선으로 건설되고 있다. 제4차 국토종합계획수정계획도(2011-2020)의 전국 도로망도를 보면 확연히 경북북부지역의 낙후된 SOC시설을 한눈에 볼수 있다. 중앙정부에서는 그 동안 국토균형개발을 운운하며 수도권 중심의 개발에만 치중했고 서해안 및 남해안에는 거미줄처럼 도로망이 깔려있지만 유독 울진을 중심으로 한 경북북부지방은 국토균형개발에서 배제돼 왔다.이날 울진지역사회단체 및 군민과 관심 있는 인근시군의 주민들 600여명이 모여 그 뜨거운 열기를 보여줬으며 공사 중에 있는 동해선철도(포항-삼척)와 연계해 울진-분천 간 철도가 완공되면 경북을 순환하는 철도가 연결돼 울진 및 경북의 관광산업과 지역경제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울진군 관계자는 “이번 포럼은 울진-분천간 철도가 놓여지는 시발점이 되는 역사적인 순간이다”며 “이제 중앙정부에서는 울진을 중심으로한 낙후된 경북북부지역의 SOC사업에 과감한 투자로 국토균형개발 및 지역균형발전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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