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가을 관광주간(10월19일-11월1일)에 국민의 절반 가량이 여행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문화체육관광부는 ‘2015 가을 관광주간’에 국민의 48.3%인 약 1987만명이 여행을 다녀왔으며, 그 중 국내여행 비율은 92.7%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15일 밝혔다.‘관광주간’은 여름철에 집중된 국내여행의 수요를 봄·가을로 분산하고 신규 관광수요를 창출함으로써 내수경제를 활성화하고 여행을 통한 국민행복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2014년 봄부터 시작된 정책이다.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2015 관광주간 국민 참여 실태조사’에 따르면, 이번 가을 관광주간에 국민들이 이동한 총량은 4008만일이며, 이로 인한 지출액은 2조5521억원에 달했다. ‘2015 봄 관광주간’에 비해 각각 2.1%, 7.7%, ‘작년 가을 관광주간’에 비해서는 각각 10.7%, 20.1% 정도 증가한 수치다. 한국관광공사의 ‘빅 데이터 기반 국민관광 이동행태 분석’에 의하면, 관광주간 대표 프로그램을 운영한 지역의 경우 대구 근대골목 51.1%, 부산 오륙도 스카이워크 251%, 감천 문화마을은 53.5% 정도 유입 인구가 증가했다. 텔레비전 광고의 배경이 된 송호 관광지의 야영장은 전년 동기 대비 107%, 담양 메타세쿼이아 길은 93% 정도 유입 인구가 증가했다. ‘관광주간’의 공식 누리집을 찾은 방문자 수 역시 일평균 2만5997명으로 ‘올 봄 관광주간’에 비해 31.4% 증가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2015 가을 관광주간은 여행자 수, 이동 총량, 총지출액 등 정량적 지표뿐 아니라 만족도 등의 정성적 지표도 2014년 가을이나 올해 봄 관광주간에 비교해 성과가 있었다”며 “2016년에도 국민들이 더욱 편안하게 국내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관광주간 시기를 확정하고, 관광 콘텐츠 확보와 대국민 홍보 강화 등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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