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는 올 한 해 각종 주요 편의시책과 주요 민원제도 활성화로 시민행복 민원행정 추진에 힘써왔다. 주요 편의시책으로 사회적 배려대상의 손발이 돼 준 ‘민원안내도우미제’운영, 근무시간 내 민원실을 방문하기 어려운 시민을 위한 ‘일과시간외 민원실’운영, 여권 및 가족관계등록부 신고 업무의 ‘야간예약 민원실’운영, 문경운전면허시험장과 업무협약을 통한 여권과 국제운전면허증 동시발급, 사망자 재산조회 통합 원스톱 연계민원 서비스,  다문화가족 증가에 따른 ‘전입신고·체류지 변경신고 원스톱 처리’및 민원서식 외국어 해석본 비치, 자동차 등록 업무의 체계적인 관리, 매월 1회 민원인의 날 운영 등 민원편의를 통한 만족도 향상을 위해 앞장서 왔다. 또한 주요 민원제도 활성화로 ‘민원1회 방문처리제’와 민원접수에서 완결까지 상담 안내하는 ‘민원후견인제’운영, ‘민원사전심사청구제’와‘민원사전상담예약제’운영, 유기한 민원의 신속처리로 법정처리기한 보다 56%의 단축률을 보인 ‘민원처리 마일리지제’운영, 정부3.0과 연계한 민원제도 개선 발굴, 민원인이 전화, 인터넷, 방문, FAX를 통해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어디서나 민원처리제’활성화 등 민원제도의 적극적인 추진으로 민원인의 감동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했다. 특히 허가민원에 대한 사전심사청구제 운영 내실화와 실무종합회의 활성화로 신속하고 신뢰받는 인·허가 민원처리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2015년 경상북도 인·허가 대상’민원처리 분야에서 최우수 공무원(시설8급 권오신)에 도지사 표창, 원활한 행정 업무추진 유공 공무원(행정7급 고주희)에 행정자치부장관 표창의 영예를 안게 됐다. 안동시 관계자는 “2016년에는 민원수수료 신용카드 결제방식 도입 야간민원실 및 연계민원서비스 확대운영,  민원인 눈높이에 맞는 민원실 환경개선을 추진하는 한편, 민원인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우려 작지만 감동을 주는 다양한 민원편의 제도로 민원만족 서비스 구현에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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