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지역 고유의 농특산물에 지역 문화가 가미된 향토음식 발굴·육성에 박차를 가한다.최근 외식산업의 비중이 점점 확대됨에 따라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외식업체(농가맛집과 일반 음식점)의 품질을 고급화하기 위해 마련됐다.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가구당 월평균 외식비가 2011년 29만2940원에서 2014년도에는 32만5308원을 지출, 식생활 외부 의존도가 연간 5% 이상씩 증가 추세에 있다.경북도는 지역별 관광 상품과 연계한 6차산업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금년도에 청송·의성·예천군을 경북 대표 향토음식 아카데미 운영 시·군으로 선정했다.시·군당 3000만원씩 총 9000만원을 지원, 외식업체 종사자 120명을 집중적으로 교육한다.지역별로 어울리는 향토음식과 외식문화에 건강을 더한 힐링푸드 교육을 통해 외식업체의 고급화 이미지를 구축한다.또 질적 향상을 꾀해 농촌관광 음식산업을 선도해 나간다.교육내용을 보면 △약선 음식의 기초이론 및 실습을 통한 약선요리 발굴 △지역의 농특산물을 이용한 한식밥상 메뉴 개발 △향토음식 상품화 교육 △향토음식의 계량화·전문화를 통한 기술보급 체계구축 △친절서비스 및 조리 교육 등이다.청송군은 2010년부터 향토음식 아카데미를 운영, 관내 120개 외식업체 대표자가 수료했다.지금까지 주요 향토음식 개발 메뉴로는 사과김치, 사과닭가슴살 냉채, 다슬기 덮밥 등 다양한 향토음식이 있다.수료한 음식점은 ‘향토음식 지킴이’로 지정, 지역 향토음식 홍보요원으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청송군은 향토음식 아카데미 수료생들이 ‘청송 맛깔손’이라는 모임을 구성해 군(郡) 공식행사시 모듬 음식 형태(한식 뷔페)의 정갈하고 맛깔스러운 건강음식을 제공,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음식문화 이미지를 높여나가고 있다.신기훈 FTA농식품유통대책단장은 “향토음식은 우리 농촌의 새로운 소득자원으로써 경북지역 특유의 식문화를 계승·발전시켜 지역 농특산물 소비를 통한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고 음식관광 활성화에 큰 몫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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