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올해 남부내륙철도 건설을 위해 철도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수립을 위한 국비예산 30억원을 확보했다고 18일 밝혔다.이에 도는 현재 추진 중인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는 즉시 후속 조치에 나선다.KTX 김천구미역에서 경남 진주를 거쳐 거제를 잇는 남부내륙고속철도(170.9㎞, 5조7864억원, 단선전철)는 올해 상반기에 예비타당성조사를 마치고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수립을 시작으로 본격 추진된다.특히 도는 남부내륙철도가 건설되면 포화 상태인 경부고속철도의 수송 부담을 분산하는 효과와 경북내륙과 남해안 공업지대를 연계해 산업물동량의 수도권 이동이 빨라지고 내륙관광 활성화와 지역균형발전에도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남부내륙고속철도와 건설 중인 중부내륙철도(이천-충주-문경, 94.8㎞, 단선전철 2조962억원)와 중간 경유노선인 문경·경북선(문경-점촌-상주-김천, 73.0㎞, 단선전철 1조3714억원)이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돼 남부내륙고속철도 추진이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한편 올해 정부안에는 철도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수립 추진 예산 120억원이 편성돼 있었다. 이는 남부내륙고속철도를 포함한 15개 철도사업에 대해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는 사업에 한해 선착순으로 예산을 집행하겠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이 경우 남부내륙고속철도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로 결정 되더라도 타 사업들보다 예비타당성 조사결과가 늦게 나오면 예산부족으로 올해 착수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었다.하지만 도는 남부내륙고속철도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결과가 통과로 결정되는 즉시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수립 추진될 수 있도록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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