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장(극장장 안호상) 전속단체 국립창극단(예술감독 김성녀)이 5월 4-22일 서울 장충동 국립극장 달오름 무대에 인기 레퍼토리 ‘변강쇠 점 찍고 옹녀’를 펼친다. 고선웅 연출·한승석(중앙대 전통예술학부 교수) 작창의 이 작품은 창극 최초 ‘18금’을 표방한다. 2014년 초연과 지난해 재공연 당시 대중과 평단의 굳건한 지지를 받았다. 국내의 성원에 힘 입어 이달 14일부터 17일까지 현대 공연예술의 최전선으로 통하는 프랑스 파리의 테아트르 드 라 빌 대극장 무대에 올라 호평 받았다. 이 극장의 2015-2016 시즌 프로그램으로 공식 초청됐다. 에마뉘엘 드마르시 모타 테아트르 드 라빌 극장장은 “유서 깊은 프랑스 문학과 극 장르에서도 코믹함과 섹슈얼리티가 이렇게나 조화를 이루는 작품은 드물다. 또한 한국어의 발성이 갖는 고유성, 판소리만의 발성은 다양한 예술장르를 접하고자 하는 프랑스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 창극의 첫 프랑스 진출 무대를 지켜본 안호상 국립극장장은 “일본의 가부키, 중국의 경극이 있듯이 이제 우리의 창극이 아시아의 대표적인 음악극으로서 자리 잡을 발판이 마련됐다”며 밝혔다.이번 서울 재공연은 주요 장면의 밀도를 높이고 무대미술을 보완하는 등 업그레이드된 프랑스 버전 그대로를 선보인다. ‘변강쇠 점 찍고 옹녀’는 외설적이라는 이유로 지금은 더 이상 불리지 않는, 잃어버린 판소리 일곱 바탕 중 하나인 ‘변강쇠타령’을 생명력을 중심으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고 연출은 마초 색골남 변강쇠에만 맞춰져 있던 시선에 ‘점’을 찍고, 박복하지만 당찬 여인 옹녀를 주인공으로 부각시켰다. 또 저마다의 사연을 지닌 전국 방방곡곡의 장승들이 해학적으로 그려진다. 옹녀 부부가 도방살이를 하면서 만나는 민초들의 이야기는 공감을 산다. 한 교수는 판소리·민요·가요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아우르며 관객의 어깨를 들썩이게 한다. 초연, 재공연과 마찬가지로 국립창극단 김지숙과 이소연이 옹녀, 김학용과 최호성이 변강쇠 역을 맡는다. 예술감독 김성녀, 의상디자인 이승무, 무대디자인 김충신. 만 18세 미만 관람불가. 러닝타임 120분(중간휴식 15분). 2-5만원. 02-2280-4114, www.ntok.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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