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신공항 터 선정 발표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부산 등 영남권이 요동치고 있다.국토교통부의 ‘영남권신공항 사전타당성검토 연구’ 용역을 맡은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ADPi)이 이달 24일 컨설팅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대구·경북과 울산·경남이 지지하는 ‘밀양’과, 부산을 비롯해 김해 거제 등 경남 일부 지자체가 가세하는 ‘가덕도’가 치열한 대립양상을 보이면서 만만찮은 후폭풍 조짐마저 일고 있다. ▣부산시 치졸 유치 그만두라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의 결정을 앞두고 부산시의 도를 넘은 유치전에 대구·경북·울산·경남도가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4개 시·도는 “그동안 정부의 입지 선정만 기다리는데 부산시의 각종 유언비어 등 과도한 유치전이 도를 넘은 만큼 신공항 유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다”고 말했다. 박문호 밀양 신공항추진사회단체 위원장은  “1300만 영남권 주민들은 정부의 발표 때까지 밀양이냐, 가덕도냐 라는 입장을 한 번도 밝히지 않았다”며 “신공항은 단순히 어느 지역의 전유물이 돼서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또 “신공항은 국가균형발전과 안보적 측면, 미래 국익 등 모든 면을 신중히 따져 입지를 선정해야 하고 영남권 공통 발전과 비전을 위해 반드시 신공항은 건설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가 간 경쟁체제가 아닌 지역 도시 간 경쟁체제로 급변하는 작금의 현실에 영남권 지역 전체의 발전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선택이 아닌 필수적 사업이라며 영남권 지역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곳에 건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공항 건설 밀양 뿐이다경북도와 대구시는 신공항은 영남권 1300만 지역민들의 생존과 지역의 첨단복지단지, 경제자유구역 등 대형 국책사업으로 정치논리를 배제하고 투명한 경제논리에 따라 입지선정을 발표해 줄 것”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다. 또 “신공항은 침체한 영남지역의 활성화를 위해 밀양에 건설돼야 한다는 것은 영남권 주민 전체는 물론 국가의 미래를 걱정하는 모든 사람의 갈망”이라고 말했다. 밀양은 공항 이용객들이 가장 편리한 접근성에서 대구에서 58㎞, 포항·구미에서 92㎞이며 부산 가덕도는 대구 100㎞, 구미 133㎞, 포항 123㎞로 밀양보다 접근성이 매우 불리하다. 밀양은 7.2㎢ 부지에 길이 3.2㎞, 3.8㎞의 활주로 2본 건설에 공사비가 4조6000억원이면 충분하다는 경제성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반면 가덕도는 3.3㎢ 부지에 길이 3.5㎞의 활주로 1개를 건설하는데 6조원이 든다는 것이다. 안전성에서도 가덕도는 인근 김해공항 등과 공역이 충돌하고 항공기 이착륙 방향에 전국에서 4번째로 많은 철새가 서식하는 을숙도와 낙동강 하구가 인접해 조류충돌이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그러나 밀양은 이로부터 벗어난다는 게 사회단체의 주장이다. ▣TK 정치권도 신공항은 밀양영남권 신공항 문제를 두고 대구·경북(TK)과 부산·경남(PK)의 신경전이 점차 과열되고 있어서다. TK의원들은 경남 밀양을 PK 의원들은 부산 가덕도를 주장하고 있다.지난 2일 대구지역 의원들은 신공항 문제와 관련해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항의 방문했다. 전날은 부산지역 의원들이 정 원내대표를 찾아갔다. 윤재옥(달서구 을) 의원은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결정하고 위치경쟁을 하지 않도록 합의가 됐다”며 “당 차원서 이를 지켜야 한다는 입장을 원내대표에게 설명하러 왔다”고 이날 방문의 목적을 설명했다. 윤 의원은 면담을 마친 후에는 “신공항이 정쟁 거리가 안 되도록 원내대표께서도 충분히 저희들의 입장을 이해했다”며 “앞으로 정부 용역 결과를 기다리면서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해 부지가 선정될 수 있도록 정치권이 당초 시·도지사들과 합의한 입장을 잘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그는 그러면서 전날 부산지역 의원들이 공정성 저해 우려를 표명한 것과 관련, “그런 문제가 있다면 근거를 갖고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고 얘기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일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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