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참여연대가 수백억원의 교통카드 충전선수금을 시민에게 환원할 것을 촉구했다.대구참여연대는 8일 오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통카드 충전선수금의 사회 환원을 위해 시민청원 서명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대구참여연대는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이미경 국회의원실에 제출한 자료를 인용해 “대구지역 교통카드 사업자인 유페이먼트의 미사용 충전선수금과 이자를 합하면 167억원에 이르고, 도시철도공사도 30억원의 교통카드 선수금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국토부가 이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유페이먼트의 충전선수금 총잔액은 167억390여만원이며 이 중 5년 이상 미사용 잔액은 39억6200여만원, 이자수익은 1억3700만원이다.대구참여연대는 “시민들이 납부한 교통카드 충전선수금의 규모가 200억원에 달한다”며 “대구시가 그동안 법과 제도의 미비를 이유로 충전선수금의 환원을 차일피일 미루고 사회환원에도 적극적이지 않다”라고 비판했다.충전선수금 이자와 관련해서도 사용 내역 비공개 등 운영 투명성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대구참여연대는 “2014년부터 충전선수금 이자를 교통카드추진협의회를 통해 사용하기로 했지만 공익에 사용되고 않았고, 두차례에 걸쳐 대구시에 사회환원 내역과 충전선수금 규모를 공개하라고 요구했지만 협의회가 열리지 않아 자료가 없다는 답변만 들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울시가 공익적 사용을 넘어 시민아이디어 공모로 충전선수금을 사회에 환원하는 것과 대비된다”라고 꼬집었다.대구참여연대는 “대구시의 적극적인 교통카드 충전선수금 시민 환원을 위해 다음주부터 2·28기념공원 등지에서 시민청원 서명운동에 나설 것”라고 밝혔다.이에대해 대구시는 교통카드 충전선수금 이자 활용 부분 등에 대한 법적 근거와 시민 공감대가 우선이라는 입장이다.대구시는 “카드사에서도 충전선수금 부분을 부채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근거만 마련된다면 얼마든지 쓰겠다는 입장”이라면서 “하지만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 시민 공감대가 형성되고 법적 근거가 마련되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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