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인<사진> 국토교통부 장관은 김해공항 확장 결정에 따른 영남권 지자체에 대한 민심수습용 정책은 없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22일 서울 소재 한식당에서 열린 언론사 부장단 오찬 간담회에서 영남권 신공항 무산에 따른 지역민심 수습책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강 장관은 “오늘 열린 총리 주재 회의에서도 언급됐지만 국가 이익과 경제적 원칙을 벗어나서 지역민심을 달래는 차원의 선심성 사업을 지원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의견이 오갔다”라고 말했다. 대신 강 장관은 행정자치부나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인프라사업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김해공항 내 군공항 이전 문제에 대해 강 장관은 “국방부 장관이 (김해신공항 이후에도) 군공항의 관제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라면서 “김해공항의 경우 군공항과는 별개의 국제선 청사와 활주로를 놓는 것이라 군공항의 운영에는 문제가 생길 여지가 없다”라고 언급했다. 강 장관은 이어 “영남권 신공항 계획을 처음 다룰 때 군공항 이전을 전제하지 않았을 뿐더러 이 문제는 국토부가 관여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2009년 국토연구원의 신공항 검토 당시 김해공항 확장 아이디어가 왜 나오지 못했냐는 지적에 대해 강 장관은 “이는 콜럼버스의 달걀처럼 발상의 차이에서 비롯됐다고 본다”라면서 “최초 검토시엔 공항 인근 지역 활용방안을 생각하지 못했다가 이번에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가 독립 활주로 아이디어를 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이어 “2009년 검토시엔 금융위기 이후 항공수요가 크지 않아 신공항의 필요성이 크지 않았지만 2011년 이후 저비용항공사가 증가하면서 국제선 수요가 급증한 점도 발생 전환에 영향을 줬다”라고 말했다. 밀양과 가덕도 외에 김해신공항 건설방안이 알려지지 않아 여론의 혼란을 야기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영남권 신공항 중간 회의 때 지역전문가와 지자체 실무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ADPi가 김해공항이 후보지에 포함된다고 밝힌 바 있다”라며 “이후 국토부가 과정을 알아서 전파할 경우 불필요한 오해 가능성이 있어서 자제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강 장관은 영남권 신공항 발표를 급박하게 발표한 배경에 대해 “결과 발표를 신속하게 하는 것이 정부의 조작·개입 의혹에서 벗어나는 길이라고 판단했다”라면서 “발표를 늦게 했다면 훨씬 오해가 생겼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김해공항은 단순하게 있는 시설 확장해서 쓰는게 아니라 활주로 1본·국제선 청사 등 새로운 공항 건설하는 것”이라면서 “박근혜 대통령도 영남권 신공항은 앞으로 김해신공항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조속하게 차질없이 추진하도록 관계부처가 협조하자고 당부했다”라고 언급했다.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