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영남권신공항 사전타당성 연구용역을 맡은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의 용역 결과에 대한 검증에 착수했다.‘검증 결과 문제가 있으면 정부 발표에 불복하겠다’는 것이 대구시의 입장이다.대구시는 22일 “김해국제공항 확장안이 신공항의 최적 대안으로 도출된데 대해 시·도민들이 납득할 수 없는 분위기”라며 “용역 결과에 대한 검증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해 검증작업이 완료되는대로 입장과 대응책을 내놓겠다”라고 밝혔다.검증 테스크포스에는 대구시 신공항추진단과 대구경북연구원 신공항연구팀이 참여할 예정이다.대구시는 신공항 용역 결과에 크게 두가지 문제점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김해국제공항 활주로 1본을 확장하면 연간 이용객 3800만명을 수용할 수 있다는 용역 결과에 대해 “기존에 추진된 다수의 검토 결과와 상당한 차이가 있다. 실현가능성과 타당성을 면밀히 조사해야 한다”라고 했다. 2002년 한국교통연구원, 2007년 국토연구원, 2012년 한국공항공사가 김해공항 활주로 1본을 확장해도 용량이 5-20% 밖에 늘지 않는다는 예측 결과를 근거로 제시했다.또 김해공항이 3800만명 수용 규모로 확장되면 영남권의 장래항공수요인 4000만명(2046년)에 못미쳐, 이를 처리할 수 있는 대책이 없다고 지적했다.ADPi도 “현재 연간 이용객 1700만명인 김해공항이 장래항공수요인 4000만명보다 25% 늘어난 활주로 용량(5000만명)을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정명섭 대구시 재난안전실장은 “장래항공수요를 수용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대구국제공항을 활성화하는 방안, K-2 공군기지 이전 등 대안이 있어야 하는데 정부 발표에는 포함돼 있지 않다”라며 “기존 연구용역에서 불가능한 것으로 검토된 김해국제공항 확장안이 도출된 것에 의구심이 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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