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대구공항과 K2 공군기지 통합 이전 추진 방침에 따라 경북지역 시·군의 유치경쟁이 달아오르고 있다.가장 먼저 공항 유치 의사를 보인 곳은 군위군, 의성군, 예천군, 안동시다.군위군은 의성군과 인접한 소보면 일대에 대구공항을 유치하겠다는 입장이다.이곳은 대구에서 자동차로 30분 이내, 최장 1시간 이내 거리에 공항을 건설하겠다는 정부 지침에 가장 부합한 곳으로 꼽힌다.의성군은 과거 신도청 이전 후보지였던 안계면과 다인면 평야 일대를 대구공항 유치 터 로 내세우고 있다.넓은 부지에 저렴한 땅값과 상주-영덕 동서4축 고속도로 개설로 서의성나들목이 들어서면서 원활한 교통망이 장점으로 꼽힌다.예천군도 대구공항 유치에 적극적이다.공군 제16전투비행단이 자리잡고 있는데다 도청 이전과 함께 예천공항 재개항 요구가 잇따르면서 경북도도 예천 유치를 검토 중이다.도청 이전을 함께 성사시킨 안동시 역시 “예천군이 대구공항 이전지로 가장 적합하다”며 힘을 보태고 있다.문제는 전투기 소음 때문에 기피시설로 꼽히는 군 공항을 함께 끌어안아야 한다는 것이다.기피시설을 민간공항과 함께라도 유치해 ‘지역 경제를 살리겠다’는 것이 지자체들의 입장이지만, 공항 유치 목소리와 소음 피해로 인한 반대 목소리가 충돌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또 지역간의 유치전이 과열 양상으로 치달을 경우 ‘영남권신공항 사태’처럼 극한 갈등과 대립이 나타날 수 있다.한 지자체 관계자는 “유치 과정에서 주민간 갈등이나 지자체간의 대립이 불을 보듯 뻔하다”며 “이전지 선정 이후 후유증에 대한 고민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경북도는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신속히 새 대구공항 이전을 추진하되 유치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갈등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공항 이전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신속히 처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12일 박근혜 대통령의 전날 민·군 통합 이전 약속에 따라 추진될 대구신공항과 관련해 “기부대양여 방식에 충실할 것”이라며 국비 지원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구신공항의 국비 지원 문제와 관련해 “군공항이전특별법에 의거해서 진행될 것”이라며 “현재는 일단 기부대양여 방식에 충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군 공항 이전사업의 법적 절차를 담고 있는 ‘군(軍)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은 군 공항 이전 사업을 일종의 맞바꾸기 방식인 ‘기부대양여’ 방식으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김용구·박재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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