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K-2 공군기지와 대구공항의 통합이전을 확정하고 대구시도 2023년까지의 로드맵을 만들어 추진에 들어간 가운데 대구시의회가 ‘대구국제공항 통합이전 추진 특별위위원회(이하 공항이전 특위)’를 구성해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특히 최근 일각에서 대구공항 통합이전 결정 과정에서 대구시의 행정력 부재를 비판하는 움직임이 고개를 들고 있어 대구시의회의 특위 구성과 공항이전 추진활동이 대구시에는 커다란 지원군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대구시의회는 지난 9일 대구국제공항을 지역의 관문거점 공항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K-2 군공항과 함께 통합이전을 추진하기 위해 공항이전 특위를 구성(위원 7명)하고 조재구 의원을 위원장으로 선출했다.공항이전 특위는 추석명절이 끝나는 이달 하순께 집행부 업무보고와 위원 간담회를 잇달아 열고 구체적인 활동방향을 잡아 10월부터는 특위를 본격적으로 가동할 예정이다.조재구 특위 위원장은 “대구국제공항을 우리 지역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관문거점공항으로 육성·발전시키는데 적합한 이전 적지를 모색해야 하는 시점”이라며 “영남권 신공항 백지화에 따른 지역의 국제 경쟁력 확보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이어 “공항이 이전하게 될 경북도와는 단순한 협력관계를 넘어 공동의 사업파트너가 된 만큼 대구와 경북이 모두 윈윈할 수 있도록 지역의 지혜와 역량을 결집하는데 경북도의회 공항이전 특위와 함께 앞장서겠다”고 밝혔다.한편 지난 7일 이진훈 대구 수성구청장이 출입기자단과의 만찬 자리에서 대구공항 이전과 밀양 신공항 무산과 관련해 대구시의 행정력 부재에 대해 강하게 비판해 파장이 일고 있다. 이 구청장은 “대구공항 이전 결정은 대단히 잘못된 결정이며 이전 과정에서도 대구시가 정부에 끌려다니기만 한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대구시 관계자는 “힘을 모아 어떻게 하면 대구·경북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미래 먹거리를 확충해나가느냐에 골몰해도 부족할 판에 비난만 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합리적 의견은 수용하면서 관문거점공항 건설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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