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항과 K2공군기지 통합 이전 예비후보지 조사 연구용역 결과가 올해 12월로 예정된 가운데 관련 지자체와 공군의 이해가 맞아 떨어지는 후보지가 과연 어디인지를 두고 대구·경북 지역민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박근혜 대통령이 대구공항·K2 공군기지 통합 이전을 발표하면서 대구 인근의 경북지역 지방자치단체들은 수만명 이상의 인구 유입과 막대한 지역 경제효과를 기대하며 자의반 타의반 유치전에 뛰어든 상태다.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7월 “이전 대구공항은 대구 도심에서 30분 이내 거리에 위치해야 한다”고 못을 박은 상태다. 이후 대구시는 도심에서 30분 이내라는 조건이 애매모호하다는 지적이 일자 아예 ‘대구시청에서 반경 50㎞ 이내’라는 구체적인 수치를 내놓았다.하지만 경북지역에서는 대구시의 거리제한에 대해 ‘대구의 입장일 뿐’이라며 선을 긋고 경북지역의 여건과 경제발전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는 여론이 강해지고 있다.일단 대구시가 제시하는 거리조건을 충족시키는 지자체는 경산, 구미, 군위, 김천, 성주, 영천, 의성, 청도, 칠곡 등 9개 시·군이다.현재 대구공항 유치에 적극 나선 곳은 경북 군위와 의성이다. 군위와 의성은 각각 구체적 이전후보지까지 마련하고 두 지역이 협력해 통합 이전후보지를 낼 수 있다는 여지를 비치는 등 반드시 통합공항을 유치하겠다는 태세다.김천과 영천은 군위와 의성만큼 적극적이지는 않지만 대구공항·K2 공군기지 통합 이전에 상당한 관심을 표명하고 있다.인구감소로 인해 시세가 예전만 못한 두 지자체는 통합이전에 따른 경제적 이익과 인구증가라는 장밋빛 전망에 T/F팀까지 구성한 상태다.하지만 두 지역은 이미 시가지가 형성돼 있는 곳이 많아 전투기 소음으로 인한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무시할 수 없는 걸림돌이다.이미 제16전투비행단을 보유하고 있는 예천도 공군 기지에 대한 우호적 여론과 전투기 소음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지리·인구적 특성을 내세워 유치에 적극적이지만 대구시의 조건인 ‘시청에서 50㎞ 이내’를 감안하면 배제대상이다.성주는 거리상 이점을 안고 있지만 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해 강력한 반대활동을 벌이고 있는데다 소음에 취약할 수박에 없는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가능성이 낮다는 분석이 많다.경산과 칠곡 역시 이미 도심화가 진행돼 소음문제로 인한 갈등이 언제든 불거질 수 있으며 청도는 이전 예상 후보지에 명단을 올린 적이 없을 정도로 고려대상이 될 수 없다는 지적이다. 거리상 조건을 충족시킨다 해도 이전 공군기지의 ‘특수성’도 함께 고려돼야 한다. 공항 이전지는 넓은 면적이 필요하지만 그렇다고 사방이 열린 곳에 최대 안보 전략자산인 공군기지를 노출시키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유사시 작전 운용성도 공군이 통합 이전 요소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다.향후 기존 대구공항 이전 절차는 국방부와 대구시 주도로 이뤄진다. 지난 2014년 5월 30일 대구시가 국방부에 K2 이전 건의서를 제출했고 국방부는 이를 심층적으로 검토하는 중이다. 연말 예비후보지 조사 연구용역 결과가 나온 후 후보지 선정 절차를 거쳐 대구공항과 K2공군기지의 통합이전이 완료되려면 앞으로 13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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