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전통시장 상인 공동 연수’가 10,11일 이틀간 구미시 선산청소년수련관에서 열린다. 행사에는 도내 200개 전통시장 상인대표들과 함께 대형마트, 온라인쇼핑, 해외직구 등 새로운 소비유행에 적극 대응한다.경북상인연합회 주관으로 열린 이번 공동 연수는 정병윤 경북도 경제부지사, 김중권 구미시 부시장, 김영오 전국상인연합회장, 정동식 경북상인연합회장과 전통시장 상인대표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공동 연수는 유통구조 변화로 점점 설 곳을 잃어가는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전문가로부터 전통시장 관계법령과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안 등 전문정보를 습득함과 회원 상호간 화합과 소통의 폭을 넓히기 위해 마련됐다.각 시장 상인대표들은 차별화된 전통시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1시장-1 상표-1특산품-1 행사’의 추진목표를 세워 시장별로 특화된 상품과 콘텐츠를 개발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도는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문경가은아자개시장의 ‘마켓투어’를 알렸다.사과축제·찻사발축제 등 지역축제와 문경새재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이색 행사(추억의 할매장터, 장터노래방)와차별화된 상품 개발로 성공한 사례도 소개했다.마켓투어는 문경새재와 문경사과축제와 연계, 가은아자개시장 문광형시장육성사업단이 기획·운영하는 여행 차례표이다.기존 상인들의 고령화에 따라 청년상인을 발굴해 전통시장에 ‘젊은 피’를 수혈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문제에 공감했다. 현재 경주북부상가시장과 구미 선산봉황시장에는 빈 점포를 활용한 청년몰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안동중앙신시장과 신영주번개시장에는 청년상인창업지원을 통해 새내기 상인이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미 경주중앙시장, 하양꿈바우시장, 선산봉황시장에는 30여 점포가 창업돼 상인들로부터 전통시장에 새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따르고 있다. 정병윤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국정이 어수선한 시기에 지역 상인들이 서민 접점에서 민생경제를 굳건히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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