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아이디어에 과학기술과 ICT 기술을 결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4차 산업혁명이 다가왔다. 이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제조업혁신 3.0전략과 같은 맥을 하고 있으며 수요자 맞춤형 가상 제조기술 및 시제품 제작기술은 제품 제조단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세계적으로 신기술이 떠오르고 있는 요즘 다품종, 대량생산을 위한 기술변화는 스마트공장 전환, 수요자 맞춤형 제품출시, 시제품 생산비용 절감추진 등 ICT기반의 시제품제작 기술이 도입되고 있다.    제품이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많은 속성의 결합체로서 특정의 제품은 저마다 개별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속성들은 다양한 요구사항이나 새로움을 주는 요소에 의해 그 제품이 구체화돼 생산이 되며 이 과정에 방법에 따라서 생산 비용의 차이가 많이 나게 된다. 생산비용의 증가나 불량을 최소화하고 최적의 시간에 양질의 제품을 생산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수요자 맞춤형 가상 제조 기술 및 시제품 제작이라 할 수 있다.현대는 가공기술을 기반으로 첨단소재가공 시스템 핵심 분야인 자동차부품, 금속가공 분야의 수요자 맞춤형 생산 서비스 기술인력 양성을 위해 시제품 생산 기술 기반의 융·복합형 설계 및 가공기술 실무 핵심 분야의 특성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대전을 포함한 충청권, 세종시 지역전략산업 인력수요를 반영해 ICT+전통산업, 자동차부품, 금속가공 분야 중간기술인력을 양성하는 특성화학과가 앞으로 첨단소재가공 시스템분야의 국가산업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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