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규모인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이하 복합환승센터)가 올 연말 준공을 앞두고 심각한 교통대란 우려가 제기되자 대구시가 관계기관 합동으로 실시간 교통상황에 대응하는 특별교통관리대책을 수립해 시행할 계획이다.28일 대구시에 따르면 연면적 33만8310㎡, 지하7층 지상9층 규모의 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는 막대한 교통수요를 유발하면서도 동대구역 고가교 공사 등 주변 기반시설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준공·개점하게 된다.특히 연말 특수와 개점 가수요가 겹쳐 주차수요가 40~50%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주변 도로인 동대구로, 동부로, 동북로, 신암남로 등의 차량 정체가 매우 심각할 것으로 예상된다.대구시와 대구지방경찰청은 그동안 전문가 자문단 회의, 관계기관 합동 교통대책전담팀 운영 등을 통해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한 특단의 교통관리대책을 마련했다.먼저 복합환승센터를 중심으로 거리에 따라 구간별로 3단계로 구분해 교통관리체계를 구축했다.1단계는 복합환승센터와 접한 동대구로와 동부로의 5개 접속교차로를 중점관리구역으로 설정해 소통에 중점을 두고 신호조정, 수신호, 차량통제, 안내인력 배치 등을 실시한다.2단계는 복합환승센터에서 근거리에 있는 9개 교차로를 집중관리구역으로 설정해 불법 주·정차 집중단속으로 소통력 증진과 1단계 중점관리구역 내로 차량이 몰리지 않도록 차량의 우회를 유도한다.3단계는 복합환승센터에서 원거리에 있는 주요 접근 10개 도로상에 홍보장비를 설치해 실시간 교통상황을 시민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복합환승센터 방면 유입차량을 분산·유도해 교통 혼잡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관계기관 협업으로 현장 교통종합상황실을 복합환승센터 내에 설치하고 실시간 상황관리보고체계를 유지함으로써 교통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교통상황 전반에 대한 일일교통상황을 분석·평가해 대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특히 동대구복합환승센터 주차장의 유료화를 통해 승용차 이용을 억제하면서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하고 주차장 회전율을 높여 진입 대기행렬을 최소화 하도록 했다.하지만 대구시의 이번 대책에도 불구하고 동대구복합환승센터 인근의 상습적인 교통체증으로 인한 시민불편이 상당기간 해소될 수 없다는 교통전문가들의 진단은 여전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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