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에서 동해까지 2시간만에 횡단할 수 있는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을 위한 실현방안을 제시할 연구용역이 추진되는 등 통과노선 자치단체의 공동대응이 강화된다.중부권에 위치한 충남·충북·경북지역 12개 시·군은 지난 16일 천안시청 중회의실에서 충남 서산-경북 울진을 잇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추진을 위한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사업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연구용역 착수보고회는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사업 12개 시·군 협력체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용역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교통연구원은 △중부권 발전 잠재력 분석△중부권 횡단철도 필요성△구축방안△기술검토△기대효과 분석 등을 통한 건설타당성 확보방안을 설명했다.연구용역은 통과노선 지역 12개 시·군이 예산 5억원을 마련했으며, 협력체는 공동용역을 통해 건설 타당성을 입증하고 대선공약화와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이번 용역과정에서 노선통과지역의 발전 잠재력을 분석하고 경제,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의 동서 횡단 철도의 역할과 필요성을 분석·제시해 그동안 약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경제성’을 상쇄할 건설타당성을 마련한다는 것이다.협력체는 앞으로 이날 보고회에서 논의한 내용을 토대로 대선일정을 고려해 추진 일정 및 2017년도 사업계획 등에 대해 세부적으로 협의하고 실행해 나가기로 했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사업은 중부권의 경제 활성화와 교통시설이 낙후된 지역을 발전시켜 국가 경제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동서축 교통인프라 구축을 통한 국가경제성장의 엔진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이미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점촌-영주간 전철화사업 추진과 연계되는 점을 감안, 반드시 완성도 높은 결과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총연장 340㎞에 8조5000억 원의 사업비가 예상되는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는 서쪽으로는 환황해권과, 한반도 중부권을 관통해 동으로는 환태평양권까지 아우를 수 있는 신 교통축 대동맥 철도사업이자 물류비용 대폭 축소, 동해안 지역과 국가 행정기능이 집적돼 있는 세종시간 접근성 향상, 국토 중부권 내륙지역에 대한 균형발전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핵심 기반시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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