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소비자가 식품을 살 때 나트륨이 얼마나 들어갔는지 비교해 선택할 수 있도록 나트륨 함량 비교표시제를 도입한다. 또 소용량 화장품과 샘플 화장품의 포장에 제조번호와 사용기한, 개봉 후 사용기간을 표시해야 한다.28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소개한 ‘2017년부터 달라지는 식·의약품 분야의 주요 정책’을 보면 면류 중 국수, 냉면, 유탕면류와 즉석섭취식품 중 햄버거, 샌드위치에 나트륨 함량 비교표시제를 도입한다. 해당 제품에는 포장지에 동일하거나 유사한 식품 유형의 나트륨 함량을 비교해 알아보기 쉬운 색상·모양으로 표시해야 한다.  화장품 사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소용량(10ml 또는 10g 이하) 화장품과 샘플 화장품의 포장에 제조번호와 사용기한, 개봉 후 사용기간 표시를 의무화한다. 지금은 명칭, 상호, 가격만 적도록 돼 있다. 1월부터 화상 등 어린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빙초산 제품은 어린이보호포장을 해야 한다. 소비자 알 권리를 강화하기 위해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한 표시 범위를 확대한다. 기존에는 주요 원재료만 유전자변형식품인 것을 표시했다면 2월부터는 제조·가공 후에도 유전자 변형 DNA 또는 유전자변형 단백질이 남아 있는 원재료로 확대한다.프리미엄 화장품 육성을 위해 5월부터 기능성 화장품 범위를 염모, 탈색‧탈염, 아토피성 피부에 보습 등 7종을 추가해 총 10종으로 확대한다. 염모, 탈모 방지 등 4종은 의약외품에서 기능성 화장품으로 전환되고, 여드름성 피부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화장품 등 3종은 새롭게 추가된다. 기존 기능성 화장품은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 차단 등 3종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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